'오펜하이머', 오프닝→엔딩 장면 수미상관 구조 "알고보면 충격"

최이정 2023. 8. 30. 13:5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 역대 필모그래피 사상 세번째 흥행작에 등극한 영화 '오펜하이머'(수입/배급: 유니버설 픽쳐스, 감독: 크리스토퍼 놀란, 출연: 킬리언 머피, 에밀리 블런트, 맷 데이먼,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플로렌스 퓨 외)가 작품 속 오프닝과 엔딩에 담긴 특별한 의미를 밝혀 흥미를 더한다.

'J. 로버트 오펜하이머'(킬리언 머피)의 대학 시절에서 시작되는 오프닝 장면은 그가 바닥에 떨어지는 빗방울이 일으키는 파동을 바라보는 의미심장한 시선에서 시작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OSEN=최나영 기자]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 역대 필모그래피 사상 세번째 흥행작에 등극한 영화 '오펜하이머'(수입/배급: 유니버설 픽쳐스, 감독: 크리스토퍼 놀란, 출연: 킬리언 머피, 에밀리 블런트, 맷 데이먼,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플로렌스 퓨 외)가 작품 속 오프닝과 엔딩에 담긴 특별한 의미를 밝혀 흥미를 더한다.

플롯의 마술사로 불리는 놀란 감독이 '오펜하이머'를 통해 또 한 번 그 진가를 발휘했다. 이번 작품에는 매우 인상적인 오프닝과 엔딩 장면이 등장해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는데 이 두 장면이 수미상관의 구조를 이루고 있는 것.

‘J. 로버트 오펜하이머’(킬리언 머피)의 대학 시절에서 시작되는 오프닝 장면은 그가 바닥에 떨어지는 빗방울이 일으키는 파동을 바라보는 의미심장한 시선에서 시작된다. 이후 거대한 연못을 하염없이 바라보다 눈을 질끈 감은 그의 모습을 클로즈업하면서 엔딩 장면이 펼쳐지게 되는데 이 같은 구성에 대해 영화 평론가 이동진은 “영화 자체가 거대한 핵폭발에 관한 은유로서의 플롯”이라고 말했다.

이어 “1947년도 이후에 터지게 되는 거대한 폭발은 단순한 핵폭발이 아니라 인류사회의 폭발이라고 볼 수 있고 혹은 영화 속에 등장하는 모든 관계의 폭발이기도 하고 또는 ‘J. 로버트 오펜하이머’라는 모순 가득한 사람의 내면의 폭발이기도 하다. 이러한 모든 폭발을 담고 있는 거대한 연못을 보여주면서 영화가 끝나는 게 아닌가 생각이 들었다”고 말해 맨해튼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지만 결국 그로 인해 파멸의 길을 걸어가는 한 인물의 생애가 고스란히 담겨 있음을 전했다.

이처럼 작은 빗방울들이 모여 거대한 연못을 만드는 것처럼 ‘오펜하이머’가 내린 선택들이 연쇄 작용을 일으켜 거대한 폭발을 일으키는 과정을 강렬한 오프닝과 엔딩 장면으로 완성해 낸 것에 대해 관객들은 “충격에 가까운 엔딩 장면”,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한계는 어디까지일까”, “엔딩 보고 소름 돋았다” 등의 반응을 전하고 있다.

'오펜하이머'는 세상을 구하기 위해 세상을 파괴할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천재 과학자의 핵개발 프로젝트를 다룬 작품이다. 전국 극장에서 절찬 상영 중이다.

/nyc@osen.co.kr

[사진] 영화 스틸

Copyright © OS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