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먼지진드기가 일으키는 아토피, 새로운 치료법 찾았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연구진이 집먼지진드기가 아토피피부염을 일으키는 원리를 규명하고 이를 활용한 새로운 치료법을 제시했다.
한국연구재단은 최영애, 장용현, 김상현 경북대 의과대학 교수 연구팀이 집먼지진드기에 의해 유발되는 민감성 중증 만성 아토피피부염의 악성 고리를 담당하는 중요한 인자를 발견했다고 30일 밝혔다.
연구팀은 이를 통해 IP-10 인자가 몸 안의 림프구를 활성화해 아토피피부염을 악화, 만성화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한다는 사실을 규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토피 발병 기전 규명
국내 연구진이 집먼지진드기가 아토피피부염을 일으키는 원리를 규명하고 이를 활용한 새로운 치료법을 제시했다.
한국연구재단은 최영애, 장용현, 김상현 경북대 의과대학 교수 연구팀이 집먼지진드기에 의해 유발되는 민감성 중증 만성 아토피피부염의 악성 고리를 담당하는 중요한 인자를 발견했다고 30일 밝혔다. 연구성과는 알러지 분야 최상위 수준 국제 학술지 ‘알러지’에 이달 7일 게재됐다.
집먼지진드기는 아토피피부염의 주범으로 알려져 있다. 아토피 환자에게서 집먼지진드기 양성률은 68.8%에 이르지만 이 균이 환자 피부에 미치는 영향은 제대로 연구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연구팀은 집먼지진드기 항원에 자극받은 각질형성세포에서 분비되는 수많은 인자 중 ‘IP-10’이라는 인자가 가장 높은 수준으로 분비되는 것을 확인하고 그 역할을 검증했다. 그 결과 IP-10 인자는 아토피의 대표적인 증상인 피부 두꺼워짐, 홍반, 염증을 동반한 각질 증가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를 통해 IP-10 인자가 몸 안의 림프구를 활성화해 아토피피부염을 악화, 만성화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한다는 사실을 규명했다. 또 이 인지를 제어해 아토피피부염을 치료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도 제시했다.
김 교수는 “연구팀은 IP-10을 효과적으로 제어하며 독성이 적고 피부 침투가 우수한 신약후보 물질을 개발 중이며 약물 물성을 개선하기 위해 나노-약물 결합체도 합성하고 있다”며 “향후 아토피피부염 환자의 치료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윤수 기자 sookim@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5명 살리고 아빠·언니 따라간 母에 애틋 메시지 '가끔 꿈에 나와줘'
- 10대 자녀 2명 살해 비정한 아빠 '모친과 사이 안 좋아 범행'
- '먹태깡'이 뭐길래…1봉 1만원에 팔리고 '노가리칩'까지 등장
- 밥 못 먹는 반려견 병원 데려가니…배속에서 '이것' 쏟아져나왔다
- '성유리 남편' 안성현 또 구속 기로…검찰, 4개월 만에 영장 재청구
- 모텔서 소화기 뿌리던 20대女 7층 높이 추락…그날 무슨 일이
- 한 달 남았는데…'32억 로또 당첨되신 분, 당첨금 찾아가세요'
- '중국인들 하루 1000통 넘게 전화'…日 현지 식당·빵집 '골머리'
- 도박 빠져 구독자에 100억대 사기…'100만' 유튜버 '징역 2년6개월'
- “싸서 집었더니 ○○산 복숭아잖아”…일본서도 '쉬쉬' 한다고? [일본相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