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프로머티리얼즈 IPO심사 속도, 연내상장 보인다

2023. 8. 30. 11:1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에코프로그룹 비상장 계열사인 에코프로머티리얼즈 기업공개(IPO)를 위한 심사 작업이 다음달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3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상장 심사가 다음 달 마무리되면 시가총액 3조∼5조원으로 추정되는 '대어급' 에코프로머티리얼즈가 빠르면 연내 유가증권시장(코스피)에 상장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온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심사 발목’ 오너 불확실성 해소
내부통제·투자자보호장치 관건

에코프로그룹 비상장 계열사인 에코프로머티리얼즈 기업공개(IPO)를 위한 심사 작업이 다음달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3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상장 심사가 다음 달 마무리되면 시가총액 3조∼5조원으로 추정되는 ‘대어급’ 에코프로머티리얼즈가 빠르면 연내 유가증권시장(코스피)에 상장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온다. 불공정거래 혐의로 구속된 오너의 실형이 확정돼 관련 불확실성이 해소됐고 최근 에코프로그룹주가 고점을 지나 조정을 받으면서 과열 논란에서 벗어날 조짐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지난 4월 27일 한국거래소에 코스피 상장을 위한 예비 심사를 신청했으나 심사 기한(45영업일)을 넘겼다. 이 기간 에코프로그룹 상장 계열사들이 급등으로 과열 논란에 휩싸인 데다, 이동채 전 회장의 대법원판결을 앞둔 불확실성에 거래소가 심사에 속도를 내지 못했다.

일단 지난 18일 대법원이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기소된 이 전 회장에게 실형을 선고했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가 질적 심사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선 판결 자체보다 경영 투명성과 불공정거래 재발 방지를 위한 내부통제 시스템·투자자 보호장치를 제대로 갖췄는지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에코프로그룹 측은 “이사회 중심의 경영 투명성 강화와 컴플라이언스 준수 등 내부 통제 시스템을 강화하고, 임원들에게 자사주 매각을 최대한 자제하라고 주문했다”고 밝혔다. 송호준 에코프로 대표는 최근 에코프로그룹 임원들에게 자사주 매각 자제와 사전통보를 당부했다. 지난달 일부 임원의 자사주 처분소식이 알려지면서 주가를 끌어내리고 투자자를 실망시킨 데 대한 대책을 마련한 것이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 상장 심사에 또다른 부담 요인으로 작용해온 계열 상장사의 급등과 과열 논란은 다소 가라앉은 양상이다. 에코프로는 지난 7월 26일 장중 153만9000원까지 올랐다가 최근 120만원대에서 거래되고 있다.

에코프로비엠도 58만4000원에서 고점을 찍고 33만원대로 떨어졌다. 산업계 내부에선 중국 업체들에 대항해 2차전지 소재의 자급률을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면서 에코프로머티리얼즈 상장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가 생산하는 하이니켈 전구체는 이차전지의 핵심 소재로 꼽힌다. 국내 양극재 업체들이 하이니켈 전구체 자급률 확대를 목적으로 전구체 시장에 진입하고 있으나, 대부분 전구체 제조 기술과 합작법인의 경영권을 중국기업이 소유하고 있다.

에코프로그룹 관계자는 “국내 대다수 합작법인의 주도권이 중국에 있고 에코프로머티리얼즈만이 하이니켈 전구체 기술 노하우와 양산 경험을 갖고 있다”며 “국내 전구체 자급률 확대를 위해 하이니켈 전구체를 중심으로 생산능력을 네 배 이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룹은 에코프로머티리얼즈가 기업공개 자금으로 생산능력을 확대해 국내 전구체 산업의 대중 의존도를 낮추고 핵심사업으로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윤호 기자

youknow@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