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 묶인 라임·젠투 5620억 투자금, 신한증권 '자발적 배상' 결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환매 중단 후 좀처럼 해결 기미가 보이지 않던 라임펀드와 젠투펀드에 대해 신한투자증권이 자발적 배상 카드를 꺼냈다.
신한투자증권은 두 펀드를 총 5620억 원 판매했다.
신한투자증권은 지난 29일 이사회를 열고 환매 중단된 라임펀드와 젠투(Gen2)신탁의 사적화해를 결정했다고 30일 밝혔다.
신한투자증권은 또 다른 환매중단 펀드인 헤리티지펀드(판매액 3907억 원)에 대해서도 지난해 12월 사적 화해를 결정, 100% 환매해줬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젠투신탁 4180억·라임 펀드 1440억 지급 대상
배상 비율은 금감원 분조위 산정 기준 준용 방침
환매 중단 후 좀처럼 해결 기미가 보이지 않던 라임펀드와 젠투펀드에 대해 신한투자증권이 자발적 배상 카드를 꺼냈다. 신한투자증권은 두 펀드를 총 5620억 원 판매했다.
신한투자증권은 지난 29일 이사회를 열고 환매 중단된 라임펀드와 젠투(Gen2)신탁의 사적화해를 결정했다고 30일 밝혔다. 사적화해는 둘 사이의 사적 계약에 대한 화해를 뜻한다. 신한투자증권은 또 다른 환매중단 펀드인 헤리티지펀드(판매액 3907억 원)에 대해서도 지난해 12월 사적 화해를 결정, 100% 환매해줬다.
신속한 투자자 보호, 고객 신뢰 회복을 위해 사적 화해를 결정했다는 게 신한투자증권 측 설명이다. 신한투자증권 관계자는 “이번 이사회에서는 해외 법적 절차를 통한 투자자산 최종 회수까지 소요될 많은 시간을 감안했다”고 설명했다. 투자자의 유동성 확보를 위한 노력도 해왔다. 지난 2020년에는 라임국내펀드, 무역금융 개방형(2018년 11월 이전판매)의 환매중단 금액 20~30%를 자발적으로 선배상 했고 2021년에는 젠투신탁 투자자들의 유동성 확보를 위해 환매중단 금액의 40%를 가지급했다.
사적화해 절차는 다음 달부터 시작된다. 배상비율은 금융감독원 분쟁조정위원회 배상비율 산정 기준을 준용할 방침이다. 신한투자증권 관계자는 “구체적인 배상 비율은 개별 고객 계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 확정해 말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사적화해 대상 금액은 젠투신탁이 4180억 원, 라임 국내·무역개방형 펀드가 총 1440억 원이다.
서종갑 기자 gap@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5명 살리고 아빠·언니 따라간 母에 애틋 메시지 '가끔 꿈에 나와줘'
- 10대 자녀 2명 살해 비정한 아빠 '모친과 사이 안 좋아 범행'
- '먹태깡'이 뭐길래…1봉 1만원에 팔리고 '노가리칩'까지 등장
- 밥 못 먹는 반려견 병원 데려가니…배속에서 '이것' 쏟아져나왔다
- '성유리 남편' 안성현 또 구속 기로…검찰, 4개월 만에 영장 재청구
- 모텔서 소화기 뿌리던 20대女 7층 높이 추락…그날 무슨 일이
- 한 달 남았는데…'32억 로또 당첨되신 분, 당첨금 찾아가세요'
- '중국인들 하루 1000통 넘게 전화'…日 현지 식당·빵집 '골머리'
- 도박 빠져 구독자에 100억대 사기…'100만' 유튜버 '징역 2년6개월'
- “싸서 집었더니 ○○산 복숭아잖아”…일본서도 '쉬쉬' 한다고? [일본相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