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이념이 가장 중요" 2023년의 이념투쟁?
[뉴스데스크]
◀ 앵커 ▶
정부의 이런 움직임에는 윤석열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 아니냐는 분석을 어제 전해드렸는데요.
어제 국민의힘 연찬회에 참석한 윤 대통령이 공개석상에서 "이념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홍범도 장군 흉상 논란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고 합니다.
이정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2년 연속 국민의힘 연찬회를 찾은 윤석열 대통령.
상기된 표정의 윤 대통령이 원고도 없이 즉석에서 생각을 거침없이 쏟아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제일 중요한 것이 이념입니다. 철 지난 이념이 아니라 나라를 제대로 끌고 갈 수 있는 그런 철학이 바로 이념입니다."
이른바 '철 지난 이념'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반복해서 거칠게 표현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굉장히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철 지난 엉터리 사기 이념에 우리가 매몰됐고…"
홍범도 장군 흉상 논란으로 사회가 때아닌 이념 논쟁에 빠져든 때, 대통령이 직접 이념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나선 상황.
오늘 국무회의 비공개 석상에선 이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복수의 여권 관계자들은 윤 대통령이 "항일투쟁·독립운동에 대한 평가는 인정하지만 간부를 양성하는 육사에는 맞지 않은 것 아니냐"는 취지로 말했다고 전했습니다.
"적재적소에, 더 바람직한 곳으로 흉상을 이전하는 게 왜 문제가 되는지 잘 모르겠다"는 말도 전해졌습니다.
오후 들어 윤 대통령은 공산주의에 대한 적개심을 재차 드러내면서, 본인이 강조하는 이념의 방향을 분명히 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공산전체주의 세력, 그 맹종 세력과 기회주의적 추종 세력들은 허위조작, 선전 선동으로 자유사회를 교란시키려는 심리전을 일삼고 있으며… "
허위조작과 선전선동이 공산전체주의의 생존 방식이라고 규정했는데, 최근 가짜뉴스 폐해를 우려하는 대통령의 입장과 맥이 닿습니다.
이 시점에 윤 대통령이 왜 '이념'을 강조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세계가 부러워할 정도로 발전한 한국과 세습 독재·통제경제로 나락으로 떨어진 북한의 차이는 이념과 체제 때문"이라 설명했습니다.
MBC 뉴스 이정은입니다.
영상취재 : 김해동 / 영상편집 : 우성호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영상취재 : 김해동 / 영상편집 : 우성호
이정은 기자(hoho0131@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3/nwdesk/article/6519377_36199.html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 내년 예산 올해보다 2.8%↑‥R&D·보조금 줄이고 복지·SOC 늘려
- 거꾸로 간 수입에 스스로 한 약속까지‥허리띠 졸라맨 이유는?
- '홍범도는 빨치산' 색깔론 키우는 국방부
- "홍범도 장군 지켜내자!" 곳곳 규탄 집회‥윤 대통령 절친도 '반대'
- 윤 대통령, 비공개로 홍범도 장군 흉상논란 언급‥대통령실 "언급한 적 없어"
- 인천 모텔서 집단 마약 투약하다 20대 여성 추락‥경찰, 달아난 남성 추적중
- "이러다 망한다‥국가 파괴 행위" R&D 예산 16% 깎자 과학계 '패닉'
- 아파트 추락사 경찰관, 부검 구두 소견서 '둔력에 의한 손상으로 사망'
- "우리 혜빈이 이제 스무 살이에요" 국화 대신 흰 장미‥유족의 오열
- OECD 회원국, 2분기 GDP 0.4% 증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