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인터넷 커뮤니티 에펨코리아, 챗GPT 학습 차단

김대은 기자(dan@mk.co.kr) 2023. 8. 29. 19: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에펨코리아 로고
국내 최대 인터넷 커뮤니티 중 하나인 ‘에펨코리아’가 챗GPT 학습을 차단했다.

29일 이 사이트의 로봇 배제 표준 문서를 확인한 결과 ‘User-agent: GPTBot Disallow: /’가 표기된 것으로 나타났다. GPT봇은 오픈AI가 자사 인공지능(AI) 서비스인 챗GPT를 학습하기 위해 사용하는 가상의 로봇이다.

에펨코리아는 축구 관련 정보를 주고받는 사이트로,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등 주로 20~30대 남성이 자주 찾는 사이트다. 시밀러웹에 따르면 이 사이트는 네이버 뉴스, 쿠팡에 이어 국내 사이트 방문자 수 10위를 기록했다.

이처럼 사이트 운영자가 GPT봇을 차단하는 이유는 사이트 내 콘텐츠를 AI 기업이 무단으로 사용하는 것을 막기 위함이다. 이처럼 AI의 콘텐츠 저작권 문제가 대두되자 오픈AI는 직접 자사 GPT봇을 차단하는 방법을 공개하고 나섰다.

해외에서도 GPT봇을 차단하는 비율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지난 22일(현지시간) AI 저작권 업체 오리지널리티AI가 전 세계 1000개 사이트를 조사한 결과 9.2%가 GPT봇을 차단한 것으로 나타났다. 8일에는 차단 비율이 1%대에 머물렀던 것에 비해 크게 늘어난 수치다.

GPT봇을 차단한 대표적인 사이트는 아마존, 뉴욕타임스, 셔터스톡, CNN, 블룸버그 등이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