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통기획으로 ‘재건축 속도’…목동, 거래량 늘고 신고가 속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목동신시가지 아파트 단지들이 신속통합기획으로 재건축 속도를 내고 있다.
서울시는 29일 목동6단지 재건축 신속통합기획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김효선 NH농협은행 부동산수석연구위원은 "목동신시가지단지는 신통기획 추진 등으로 주춤했던 사업속도가 빨라지면서 호가도 높아지고 있다"며 "앞으로 6단지의 신통기획 추진과정에서 서울시와 협의과정이 숙제로 남아 있다. 입지보다도 중요한 게 속도여서 협의 과정에 따라 목동 전체 재건축 사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고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재건축 기대감에 호가 올라…7단지 '신고가' 나오기도
전문가 "재건축 속도내려면 6단지 신통기획 지켜봐야"
[이데일리 오희나 기자] 목동신시가지 아파트 단지들이 신속통합기획으로 재건축 속도를 내고 있다. 가장 먼저 재건축을 추진하는 6단지는 최고 50층, 약 2300가구 규모 디자인 특화단지로 탈바꿈한다. 목동신시가지 단지가 재건축 속도를 내면서 신고가로 이어지는 분위기다.
서울시는 29일 목동6단지 재건축 신속통합기획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목동6단지는 1980년대 조성된 목동 14개 아파트단지 중 첫 번째로 안전진단을 통과해 재건축을 추진하는 단지다. 목동 학원가, 이대목동병원, 목동운동장, 안양천 등 입지적 장점이 뛰어난 점을 고려해 디자인 특화에 주력한 신속통합기획안을 마련했다. 기획안에 따르면 목동6단지는 면적 10만2424㎡, 최고 50층 내외, 약 2200∼2300가구 규모로 재탄생한다.
앞서 재건축을 확정 지은 다른 단지도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목동 신시가지 7·8·10·12·13·14단지는 신속통합기획 자문방식으로 사업을 추진 중이며 10단지는 신탁방식으로 진행 중이다. 서울 아파트값이 반등하는 가운데 재건축 추진 속도가 빨라지면서 목동신시가지 아파트에서 반등거래도 이어지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목동6단지 전용 95㎡는 지난 6월 19억8000만원에 거래됐다. 전용 65㎡는 15억7000만원에 매매됐다. 이전 최고가는 각각 22억2000만원(2021년7월), 17억2000만원(2021년2월) 수준으로 전고점에 바짝 다가섰다.
목동7단지 전용 74㎡는 지난 7월 20억원에 팔리면서 최고가를 경신했다. 이전 최고가는 지난해 9월 19억2500만원이다. 지난 2월 이후로 5억원 넘게 올랐다. 거래량도 급증했다. 올 들어 이날까지 거래 건수는 314건으로 지난해 89건의 3배를 넘어선다. 전문가들은 목동아파트 재건축이 가시화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목동 재건축 단지는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실거주 의무가 있기 때문에 거래에 유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효선 NH농협은행 부동산수석연구위원은 “목동신시가지단지는 신통기획 추진 등으로 주춤했던 사업속도가 빨라지면서 호가도 높아지고 있다”며 “앞으로 6단지의 신통기획 추진과정에서 서울시와 협의과정이 숙제로 남아 있다. 입지보다도 중요한 게 속도여서 협의 과정에 따라 목동 전체 재건축 사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고 설명했다.
오희나 (hnoh@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우크라 지원에 5200억 배정…역대 최대폭 오른 외교부 내년예산
- “우리, 합의한거다?” 성관계 동의하면 QR 코드 찍어준다는데
- “우리 딸 혜빈이 기억해주세요” 분당 흉기난동 유족, 외동딸 실명 공개
- 이수정 “흉기난동, 코로나19와 아주 밀접 관계”
- 골프채 들고 교실 들이닥친 남성…“복수심 지나쳐” 무슨 일이
- 한여름 폭설...갑자기 20도 뚝↓ 당황스러운 이탈리아 [영상]
- “화나서” 소화기로 창문 부수고 車 내려친 여성 [영상]
- 만오천원 짜리 절단기로 전자발찌 끊었다…연쇄살인의 시작[그해 오늘]
- “그 선수에 직접 물어봐” 이다영, 또 저격글
- '타짜' 너구리 형사役 조상건, 뒤늦게 알려진 별세…향년 77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