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게이트 "시에라스쿼드, 오락실 레일슈터에서 영감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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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일게이트가 FPS 게임 크로스파이어 지식재산권(IP)를 활용한 VR 게임 크로스파이어: 시에라스쿼드(시에라스쿼드)를 29일 글로벌 정식 출시했다.
스마일게이트는 지난 22일 시에라스쿼드 출시에 앞서 개발을 담당한 이상균 개발실장과 미디어 공동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날 인터뷰에서는 스마일게이트가 선보인 세 번째 VR 게임인 시에라스쿼드의 기획 의도와 게임 특징에 대한 소개가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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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디넷코리아=김한준 기자)스마일게이트가 FPS 게임 크로스파이어 지식재산권(IP)를 활용한 VR 게임 크로스파이어: 시에라스쿼드(시에라스쿼드)를 29일 글로벌 정식 출시했다.
플레이스테이션 VR2(PS VR2) 버전 정식 출시, 스팀으로 출시된 PC 버전은 얼리액세스로 출시됐으며 PS VR2 버전에서는 적응형 시선 트랙킹, 햅틱 피드백 등의 요소를 통해 더 높은 몰입감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스마일게이트는 지난 22일 시에라스쿼드 출시에 앞서 개발을 담당한 이상균 개발실장과 미디어 공동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날 인터뷰에서는 스마일게이트가 선보인 세 번째 VR 게임인 시에라스쿼드의 기획 의도와 게임 특징에 대한 소개가 이어졌다.
아래는 이날 진행된 이상균 개발실장과의 인터뷰 내용이다.
Q. 시에라스쿼드를 통해 VR FPS에 도전하는 의도는 무엇인가?
(이상균 개발실장) "VR게임 시장이 처음 열렸을 당시에는 현실에서 즐길 수 있는 것을 게임에서도 즐길 수 있는 체험을 강조한 사례가 많았다. 하지만 중요한 건 체험이 아니라 이를 활용한 게임이라는 것을 깨닫게 됐다. VR만이 줄 수 있는 재미에 사격과 액션 같은 게임 요소를 구현하는 데 집중했다"
Q. 시에라스쿼드는 크로스파이어 IP와 어떤 관계가 있나?
"크로스파이어는 스마일게이트의 소중한 IP로 시에라스쿼드는 크로스파이어 IP를 다른 플랫폼으로 확장하기 위한 시도다. 크로스파이어 IP는 글로벌 리스크와 블랙 리스트라는 두 용병집단의 대결을 다루며 시에라 스쿼드 역시 이 세계관을 활용해 글로벌 리스크 내 시에라 스쿼드에 소속된 주인공이 블랙 리스트가 만든 신무기를 추적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Q. 사실적인 플레이는 어느 수준으로 구현했나?
"수류탄을 들고 있다가 터지기 직전에 적에게 던지는 플레이도 가능하다. 비현실적일 수도 있지만 적이 쏜 로켓을 방패로 막는 플레이 등 여러 플레이 스타일을 게임 내에 구현했다"
Q. 게임 내 무기는 몇 종이 등장하며 한 번에 최대 몇 개의 무기를 쓸 수 있나?
"화기는 권총부터 박격포까지 38종을 준비했다. 권총, 기관단총, 돌격소총, 저격소총 등 무기마다 고유의 성능을 가지고 있다.
화기는 가슴에 하나, 어깨에 하나 지참할 수 있다. 이용자가 게임 플레이 중 전장에서 습득한 무기도 추가로 사용할 수 있다"
Q. 게임 개발에 영향을 준 게임이 있나?
"초기 기획 단계에서 당시 출시된 VR 슈팅 게임을 모두 해봤다. 세상에 나오지 않은 종류의 게임이 무엇이 있을까 고민하던 중에 아케이드 슈터 장르가 VR 시장에 없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런 장르의 게임을 만들면 특별하겠다고 생각했고 오락실의 레일슈터 게임 스타일에 큰 영감을 받았다.
Q. 화기별 반동이나 손떨림 제어 등의 요소는 어떻게 구현했나?
"보통 FPS 게임에선 마우스를 흔들지 않으면 조준이 흔들리지 않지만 VR 게임은 이용자의 손떨림이 다 반영된다. 이를 잘 보정하는 게 중요했다. 이용자의 자연스러운 반동은 게임에 반영하지 않도록 구현했다.
Q. 레일슈터 장르는 게임에 익숙해지면 게임이 급격하게 쉬워진다. 이런 단점을 어떻게 해결했나?
"시에라스쿼드에는 다양한 종류의 미션과 난이도가 지원된다. 스토리 캠페인 13개는 게임을 배우는 단계로서 쉽게 설계했으나 이어지는 스쿼드 미션은 이용자가 도전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Q. 이용자 제작 모드를 지원할 계획이 있나?
"이용자 모드를 지원할 계획은 아직은 없다. 개인적으로는 지원하고 싶지만 섣불리 하기 힘든 부분이기도 하다. 만약 이를 지원한다면 크로스파이어 세계관 외적인 요소를 이용자가 만들어 준다면 좋을 것 같다"
Q. 시에라스쿼드에 적용된 리얼리즘 모드는 무엇인가?
"리얼리즘 모드는 스토리 캠페인을 모두 완수하고 나면 해금되는 콘텐츠로 현실처럼 체력이나 장탄 수 같은 게임 내 UI를 모두 제거한 상태로 진행하는 모드다. 현실처럼 한두 대만 맞아도 사망할 수 있는 모드이기도 하다"
Q. 이용자에게 한마디 부탁한다.
"개발팀이 시에라스쿼드 코옵 플레이를 한번 시작하면 게임을 못 끝낼 정도로 재미있게 구현했다. 게임을 구매해 친구와 함께 해보길 바란다. 정말 재밌는 경험일 것이라 자신한다"
김한준 기자(khj1981@zd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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