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탈린과 마오쩌둥은 왜 6.25 전쟁에 개입했나‘벌거벗은 세계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스탈린과 마오쩌뚱은 왜 6.25 전쟁에 개입했을까.
복잡한 러시아 역사는 물론, 러시아를 둘러싼 최근 이슈를 쉽고 명확하게 알려주는 류 교수는 이날 강연에서 러시아의 스탈린과 중국의 마오쩌둥이 6.25 전쟁에 왜 개입했고, 이들의 선택이 전쟁의 양상을 어떻게 바꿔 놓았는지를 심층적으로 분석할 계획이다.
특히 6.25 전쟁의 서막을 알린 소련과 중국의 개입, 스탈린, 마오쩌둥, 김일성의 은밀한 회동, 이것이 초래한 결과를 자세히 언급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엔 이민지 기자]
스탈린과 마오쩌뚱은 왜 6.25 전쟁에 개입했을까.
8월 29일 방송되는 tvN ‘벌거벗은 세계사’에서 6.25 전쟁을 둘러싼 풀리지 않은 미스터리들을 파헤쳐본다.
상명대학교 역사콘텐츠학과 류한수 교수가 강연자로 나선다. 복잡한 러시아 역사는 물론, 러시아를 둘러싼 최근 이슈를 쉽고 명확하게 알려주는 류 교수는 이날 강연에서 러시아의 스탈린과 중국의 마오쩌둥이 6.25 전쟁에 왜 개입했고, 이들의 선택이 전쟁의 양상을 어떻게 바꿔 놓았는지를 심층적으로 분석할 계획이다.
류한수 교수는 1945년 미국과 소련에 의해 한반도에 38선이 그어진 배경부터 이후 남한과 북한에 각각의 정권이 수립되고, 1950년 북한이 6.25 전쟁을 일으키기까지의 역사적 사건들을 다양한 자료들과 함께 소개한다. 특히 6.25 전쟁의 서막을 알린 소련과 중국의 개입, 스탈린, 마오쩌둥, 김일성의 은밀한 회동, 이것이 초래한 결과를 자세히 언급한다.
류 교수는 이어 북한의 기습 남침, UN연합군의 한반도 상륙, 전쟁 중 한반도에서 벌어진 미국과 중국의 직접적인 군사 대결, 정전 협상으로 마무리된 6.25 전쟁 결말에 대해서도 논의를 펼친다. 6.25 전쟁을 국제적인 시각에서 바라본 이날 강연에 출연진들은 '학교에서 미처 배우지 못한 부분들까지 많이 알게 되었다'며 입을 모았다는 후문이다.
한편, 오늘의 여행 메이트로는 러시아에서 온 코노노바 에바와 미국에서 온 칼 웨인이 함께 한다. 에바는 6.25 전쟁 전후 소련의 정치적 상황과 사회적 분위기를 공유하며 강연을 한층 풍성하게 만든다. 할아버지가 6.25 전쟁 참전 용사였다는 웨인 역시 전쟁 당시 미군 이야기를 생생하게 전하며 출연진들의 이해를 도왔다고 해 궁금증을 더한다. 29일 오후 10시 10분 방송. (사진=tvN 제공)
뉴스엔 이민지 oing@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지민 “헤어진 남친과 재결합, 썩은 동아줄 붙잡고 있는 것 같았다”(고딩엄빠4)
- 300억 자산가 “의사 여친, 폭언+폭력 끔찍” 성적 판타지에 자발적 노예 ‘도망쳐’[어제TV]
- ‘쉬는부부’ 최초 욕실 합방 함께 샤워, 신동엽 사각지대에 흥분 “지겹지 않다”
- “난 그때 잘렸어야” 김혜은 서울대 음대→기상캐스터→배우, 이직 비결 공개(무장해제)
- 이경실 子손보승 한효주에게 연기 안 밀리네, ‘무빙’ 출연 근황 공개
- 수척해진 고지용 ‘투병 중’ 걱정 불러온 얼굴 결국, 직접 해명 “저는 괜찮아요”(여기가우리
- 김대호, 떠난 여자 집착 고백 “미련 남아서…전여친 단호해 안전이별”(도망쳐)[결정적장면]
- 한강 촬영 중 헬기 추락사고로 사망 故 변영훈 벌써 30년 흘렀다
- 나나 차주영 이주빈, 전라→가슴노출 왜 감행했나[스타와치]
- “전 부치다 시누이와 눈 맞은 아내, 성정체성 깨달아” 막장 실화(고소한 남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