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성한우, 명품 한우의 대명사…전국 첫 '군수 품질 인증제' 도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횡성한우가 '2023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 대상' 지역특산물/한우 부문을 16년 연속 수상했다.
횡성한우 보호·육성에 관한 기본 조례를 바탕으로 전국 최초로 한우에 대한 '군수 품질인증제'를 도입했으며 횡성한우 발전 5개년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등 한우산업 발전을 위해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역특산물/한우 부문
횡성한우가 ‘2023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 대상’ 지역특산물/한우 부문을 16년 연속 수상했다.
횡성군은 1995년부터 본격적으로 횡성한우 명품화를 시작해 APEC 정상회의 등 정부 공식행사 납품, 홍콩 등 해외 수출, 2018 평창동계올림픽 납품 등 대한민국 한우 브랜드의 선두 주자 역할을 하고 있다.
횡성한우 보호·육성에 관한 기본 조례를 바탕으로 전국 최초로 한우에 대한 ‘군수 품질인증제’를 도입했으며 횡성한우 발전 5개년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등 한우산업 발전을 위해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매년 10월에는 횡성한우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올해 제19회 축제는 오는 10월 6일부터 10일까지 5일간 강원 횡성종합운동장 일원에서 열린다.
전국에서 처음으로 한우를 테마로 한 횡성한우체험관을 개관하고, 횡성한우 부산물인 소뿔과 가죽을 활용한 공예산업도 육성할 예정이다.
한우 고기의 맛을 좌우하는 지방산 중 맛 물질인 올레인산(지방산) 함량을 측정해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등 횡성한우만의 차별화를 위해 2021년 국내 최초로 ‘횡성한우 맛 인증제’를 도입해 시행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강원도 최초로 한우 동물복지축산 농장(1개소) 인증을 받았으며, 올해는 한우 저탄소 축산물 농장(2개소) 인증을 받았다.
박미옥 기자 histmo@hankyung.com
▶ 클래식과 미술의 모든 것 '아르떼'에서 확인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美 공군기지 코앞인데…"주변 땅 중국이 싹쓸이" 소문의 실체
- 1조 쏟아붓고도 매년 수백억 적자…CJ '골칫거리' 된 회사
- 없는 게 없는 K편의점…추석 앞두고 'BMW'까지 등장 [송영찬의 신통유통]
- 집값 계속 떨어지더니…2.6억 아파트에 45명 몰렸다 [심은지의 경매 인사이트]
- 현대차, 음식물쓰레기서 뽑아낸 청정수소로 '넥쏘' 충전한다
- "KOVO는 사실 확인했나요?"…이다영, 또 김연경 저격했다
- 고현정 "나에 대한 소문·왜곡, 나도 공범…반성도 해" [인터뷰+]
- "SBS 정말 실망입니다"…영상 무단 사용 논란 '결국 사과'
- 주호민 아들 학급 학부모 "아무도 담임 안 맡으려 해" 하소연
- "이재명도 좀 먹으라고 해라"…與 연찬회 뒤풀이도 '횟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