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크로스파이어: 시에라 스쿼드, 게임답게 만든 VR 아케이드 슈터"

강미화 2023. 8. 29. 16:2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크로스파이어' VR 게임인 '크로스파이어: 시에라 스쿼드(이하 시에라 스쿼드)'가 29일 16시 스팀과 PS VR2로 출시됐다.

지난 22일 스마일게이트 캠퍼스에서 만난 이상균 개발실장은 "새로운 기술이 새로운 재미를 만든다고 생각한다"며 VR 게임 개발에 뛰어들어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 '포커스 온유'와 잠입 액션 게임 '로건'을 선보인 바 있다.

그는 2종 게임에 대해 "당시 VR 시장이 처음 열리다 보니, 게임보다는 체험 쪽에 집중한 게임"이라고 설명하면서 "유저가 VR을 게이밍 기기라고 여기고 게임을 하고 싶다는 것을 확인하면서 '시에라 스쿼드'는 체험보다는 게임에 집중하겠다는 목표로 시작해 '크로스파이어' IP도 활용하게 됐다"고 회상했다.

게임다운 VR게임을 제작하기 위해 차별화할 수 있는 장르를 모색한 결과 '아케이드 슈터'로 결론지었다고 한다. 그는 "찾다 보니 아케이드 슈터가 VR 게임 시장에 없었다"며 "타임 크라이시스나 스타워즈에서 영감을 받아 오락실 게임 스타일로 개발했고, 전투 음악도 호불호가 갈릴 수 있으나 하드록"이라고 설명을 덧붙였다.
특히 초보 유저와 능숙한 유저 모두 아우르기 위해 총기 장착과 조작, 탄창 교체 등 조작법을 익힐 수 있는 사격장과 함께 스토리 캠페인 13개와 50개의 스쿼드 미션을 제공한다. 스토리 캠페인을 모두 클리어하면 피격 1~2회로 사망하고 적 알림도 제공되지 않는 리얼리즘 모드도 즐길 수 있다.

크로스파이어 세계관인 거대 군사 기업과 테러리스트들 간의 전쟁을 계승해 스토리 미션이 준비됐으며 2인 플레이 스쿼드 모드와 최대 4인 플레이를 지원하는 호드모드로 멀티플레이가 가능하다. 난도에 따라 단순 슈팅부터 시작해 숨고, 특수무기를 쓰고, 고난도 적을 제거해야 하는 등 다양한 전투 경험을 준다.  

권총은 물론, 소총, 기관총 등 39개의 화기가 마련돼 있으며 반동을 줄이거나 사거리를 늘릴 수 있는 100여 개의 부품을 활용해 커스터마이징도 가능하다.
이 실장은 "수준 높은 인공지능과 다양한 전투상황에서 다양한 전략무기를 활용해 교전하는 게임"이라며 "실감 나는 게임을 만들기 위해 온 힘을 다 쏟았다"고 말했다.

주 무기와 보조 무기를 장착하고 인공지능을 탑재한 적들을 상대로 교전하면서 고개를 움직여 적의 공격을 피하거나, 적 부근의 위험 물질이 든 드럼통을 사격해 폭발시켜 유효타를 줄 수 있다.

특정 수류탄의 경우 안전핀을 제거 후 4.8초 후에 터지다 보니 적이 던진 수류탄을 다시 적에게 던질 수 있고, 목표 지점에 즉각적으로 터트리기 위해 잠시 손에 쥐고 있다가 던지는 등 액션도 가능하다.

인공지능으로 적이 유저의 조준을 느끼고 몸을 숨기거나 다른 동선으로 등장하는 등 유저가 예상하지 못한 모션을 보이면서 게임에 몰입감을 더한다.
반복적으로 플레이하는 게임의 특성상, 유저가 등장하는 적의 특징과 동선을 외우면서 점차 긴장감을 낮추는 것은 몰입에 약점이 될 수 있는 만큼 다양한 난도를 제공하는 한편, 추후 권총만으로 깨보기 등 챌린지를 콘텐츠화해 메달 시스템이라는 이름으로 특정 스테이지를 도전과제로 제공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

스마일게이트는 '시에라 스쿼드'의 목표로 '크로스 파이어'의 새로운 플랫폼 확장의 의의를 두고 도전적인 모습을 보이겠다는 방침이다. 이 실장은 "슈터 게임을 처음 만들다 보니 어려움을 많이 겪었으나, 스마일게이트에 축적된 개발 노하우로 해결하면서 많은 것을 배웠고 굉장히 재밌었다"며 "쌓은 노하우로 비슷한 게임을 만들면 훨씬 더 잘 만들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고 밝혔다.

이어 "게이머에게 꼭 친구와 함께 해보길 바란다고 전달하고 싶다"고 인터뷰를 마무리했다.   

한편, '시에라 스쿼드'는 29일 전 세계 동시 출시됐다. 가격은 PSVR2 버전 29.99달러(약 4만 원), 스팀 얼리 액세스 버전 26.99달러(약 3만 5000원)이다.
강미화 redigo@fomos.co.kr
[게임&게이머, 문화를 전합니다. 포모스게임│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포모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