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인 모를 유산 사례, 임산부 면역치료가 해답일까?"

전아름 기자 2023. 8. 29. 15: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임신 과정은 복잡하고 섬세하다.

면역 치료란 임신이 잘 되지 않는 경우 혹은 착상에 성공했어도 임신을 유지하기 어려운 여성의 신체 면역 균형을 맞춰주는 치료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습관성 유산 및 반복착상실패에 면역치료 진행..전문의 상담 반드시 필요"

【베이비뉴스 전아름 기자】

임신 과정은 복잡하고 섬세하다. 먼저 남성과 여성 모두가 각자 건강한 생식세포를 만들어야 하며 정자와 난자의 수정, 배아의 발달, 배아의 자궁 내 착상까지 문제없이 이뤄져야 한다. 이 가운데 하나라도 문제를 보이면 임신에 성공하기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난임으로 진단받으면 이상이 있는 곳을 체크해 해당 문제를 빠르게 해결하는 것이 필요하다. 

난임의 원인이 뚜렷한 경우 치료 방법 역시 분명하게 정해진다. 그러나 특별한 원인 없이 임신이 쉽지 않은 경우 역시 상당 수다. 10쌍의 난임 부부 중 2~3쌍은 이런 원인 불명의 난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전해진다. 임신이 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알 수 없으니 치료 역시 분명하지 않은 것이다.

특히 자연 유산이 연속으로 두 번 이상 발생하는 습관성 유산이 별 다른 이유 없이 계속 반복된 경우라면 임신 유지를 위해 다양한 치료를 병행하게 된다. 환자에게 맞는 치료를 통해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유도하는 것이다.

도움말=베스트오브미여성의원 구화선 대표원장. ⓒ베스트오브미여성의원

최근 원인 불명의 습관성 유산을 겪고 있는 환자들에게 적합한 치료로 면역 치료가 조명을 받고 있다. 면역 치료란 임신이 잘 되지 않는 경우 혹은 착상에 성공했어도 임신을 유지하기 어려운 여성의 신체 면역 균형을 맞춰주는 치료다. 주로 습관성유산 및 반복착상실패 환자들에게 본 치료를 진행하며 면역 치료 이전에 NK Cell 검사 및 자가항체검사 등을 진행하게 된다. 

면역치료에는 크게 면역억제제 치료법과 면역조절제 치료법이 있다. 면역억제제는 자가항체가 태아를 심하게 공격하는 것을 막는 치료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이 바로 스테로이드인데 소론도가 가장 유명하다. 스테로이드의 경우 적정량을 사용할 경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알려져 있으나 과하게 사용할 경우 임신을 유지하기 힘들 수 있어 치료 전 전문의와의 상담이 반드시 필요하다.

면역조절제 치료는 면역 반응이 없거나 너무 심하지 않도록 면역 체계를 활성화하거나 혹은 억제하는 방법이다. NK cell의 분율이12%이상인 경우 면역글로블린 치료제를 사용하기도 한다.  이밖에도 인트라리피드라는 콩주사 역시 대표적인 면역조절제다. 가격이 비싼 편에 속하는 면역글로불린과는 다르게 인트라리피드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으로 알려져 있다. 

베스트오브미여성의원 구화선 대표원장은 "면역치료는 습관성 유산과 반복착상실패를 극복하기 위해 진행하는 치료인데 간혹 면역치료를 만능이라고 생각하는 이들이 있는데 절대 그렇지 않다는 것을 전하고 싶다."며 "수많은 치료 중 하나로 생각하는 것이 좋고 이 치료법이 맞지 않는다면 다른 치료법을 찾는 것이 필요한데 면역 치료에 대해 확실한 이해를 갖고 있는 전문의와 충분하게 상담을 한 이후 환자 본인에게 잘 맞는 치료를 찾아 진행한다면 빠른 시일 내에 건강한 아이가 찾아올 것"이라고 전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Copyright © 베이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