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넘어 글로벌 뮤직·엔터 마켓으로...콘진원, ‘뮤콘 2023' 개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이 주관하는 뮤직·엔터테인먼트 페어 '뮤콘 2023'이 오는 9월 5~9일 서울 한남동과 홍대 일대에서 열린다.
국내 유일의 글로벌 뮤직 마켓인 뮤콘은 올해 처음으로 개별 진행되던 '서울국제뮤직페어'와 '엔터테인먼트산업박람회'를 통합해 '뮤직·엔터테인먼트 페어'로 탈바꿈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9월 5~9일 한남동·홍대 일대서 열려
[파이낸셜뉴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이 주관하는 뮤직·엔터테인먼트 페어 ‘뮤콘 2023’이 오는 9월 5~9일 서울 한남동과 홍대 일대에서 열린다.
국내 유일의 글로벌 뮤직 마켓인 뮤콘은 올해 처음으로 개별 진행되던 ‘서울국제뮤직페어’와 ‘엔터테인먼트산업박람회’를 통합해 ‘뮤직·엔터테인먼트 페어’로 탈바꿈했다. 음악을 넘어 엔터테인먼트 마켓까지 범위가 확대된 만큼 △오픈세션 △워크숍 △비즈니스 미팅 등 B2B 프로그램부터 △글로벌 뮤직 쇼케이스와 같은 일반 관람객 대상의 B2C 프로그램까지 다채롭게 준비해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될 예정이다.
먼저 쇼케이스는 9월 8일과 9일 양일간 △홍대 신한 pLay 스퀘어 라이브홀 △무신사 개러지 △롤링홀 등 3곳에서 진행된다. 팝부터 록, 힙합, 일렉트로닉 등 다양한 장르의 참가 뮤지션 40팀과 게스트 뮤지션 8팀, 해외 뮤지션 3팀 등 총 51개 팀이 무대에 오른다.
첫날(8일)에는 △트렌드지 △글렌체크 △쏜애플 △죠지 △홍이삭 △기수 △실리카겔 △김뜻돌 △유다빈밴드 등 21팀, 둘째날(9일)에는 △아도이 △터치드 △케빈오 △솔루션스 △지셀 △러브엑스트레오 등 뮤지션 19팀이 무대에 올라 쇼케이스의 대미를 장식한다.
게스트 뮤지션으로는 △비비지 △자우림 △비오 △권진아 △샘김 △이무진 등이 나서 쇼케이스를 빛낼 예정이다. 글로벌 음악문화 교류를 위한 ‘뮤콘 익스체인지 스테이지’에는 일본 래퍼 챤미나와 싱어송라이터 아스미를 비롯해 태국의 아이돌 그룹 PERSES 등이 쇼케이스 무대를 함께한다.
뮤콘 쇼케이스는 현장 공연 외에도 KOCCA 뮤직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되며, 하이라이트 편집 영상은 9월 22일부터 업로드될 예정이다.
글로벌 음악·엔터산업의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오픈 세션과 워크숍은 9월 5~7일 한남동 그랜드하얏트 서울에서 개최된다.
오픈세션은 △빅데이터 활용전략 △대중음악의 힘 △아시안 뮤직 네트워크를 주제로 진행되며, BTS와 존 레전드의 마케팅을 담당한 스포티파이 마케팅 관리자 소이 킴, 미국 대형 음반사 컬럼비아레코드 부사장 니콜 킴, 힙합 전문 레이블 엠파이어 아태지역 부사장 타에코 사이토 등이 연사로 참여한다.
‘비즈니스 워크숍’과 ‘국내외 협회 스페셜 세션’에서는 국내 뮤지션과 기업의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한 비즈니스 노하우를 공유한다. 특별세션에서는 한국음악콘텐츠협회, NOMEX(Nordic Music Export), 한국대중음악공연산업협회, 일본공연라이브프로모션협회(A.C.P.C)가 참여해 국내 음악시장 내 스웨덴 음악의 영향력부터 코로나 이후 일본 음악시장 동향까지 다양한 주제로 워크숍을 진행한다.
뮤직테크 프로그램 역시 올해에도 이어진다. 콘진원의 ICT-음악 콘텐츠 제작 지원 우수 기업 △루나르트 △뉴튠 △네모즈랩 △버시스 △크리에이티브마인드 등 5개사가 비즈매칭에 참여하며, 오는 10월 미국 LA에서 열리는 글로벌 뮤직·테크 전문 마켓 ‘뮤직테크토닉스(Music Tectonics)’에도 참가해 해외 진출 기회를 모색할 예정이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남편상 사강, 4년만 안방 복귀…고현정 동생
- 최현욱, 장난감 자랑하다 전라노출…사진 빛삭
- "치마 야하다고"…엄지인, 얼마나 짧기에 MC 짤렸나
- "눈 떴는데 침대에 피가 흥건"..토니안, 정신과 증상 8가지 나타났다 고백 [헬스톡]
- 박원숙 "사망한 아들에 해준 거 없어…손녀에 원풀이"
- 영주서 50대 경찰관 야산서 숨진채 발견…경찰 수사 착수
- "조카 소설, 타락의 극치" 한강의 목사 삼촌, 공개 편지
- "엄마하고 삼촌이랑 같이 침대에서 잤어" 위장이혼 요구한 아내, 알고보니...
- "딸이 너무 예뻐서 의심"…아내 불륜 확신한 남편
- "절친 부부 집들이 초대했다가…'성추행·불법촬영' 당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