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도 첨단 기술로" HDC현대산업개발, 디지털 전환 혁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HDC현대산업개발이 고객 관점으로 일하는 방식을 혁신하기 위해 '디지털 전환'(DX·Digital Transformation)을 추진한다.
건축정보모델(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기반으로 생산성과 효율성을 강화하고 상품기획부터 CS까지 모든 영역에 걸쳐 일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혁신하는 것을 목표로 DX를 추진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HDC현대산업개발이 고객 관점으로 일하는 방식을 혁신하기 위해 '디지털 전환'(DX·Digital Transformation)을 추진한다. 건축정보모델(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기반으로 생산성과 효율성을 강화하고 상품기획부터 CS까지 모든 영역에 걸쳐 일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혁신하는 것을 목표로 DX를 추진하고 있다.
현재 DX가 가장 많이 적용된 분야는 건축이다. BIM 기술을 기반으로 건설 과정의 주요 자재 수량을 즉각 산출할 수 있는 HEB(HDC Estimate system by BIM) 시스템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현장에서 BIM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공 오차를 줄일 수 있는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3D 스캐너 등 스마트 건설장비를 적극 활용하는 등 DX를 통해 품질관리 수준을 높여가고 있다.
착공 초기 BIM 모델, 지질주상도를 반영한 지반 모델 등 입체적이고 정량화한 데이터를 토대로 시공 전 검토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공사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최적의 공사 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다. 지난 7월20일 안전과 품질 사고 예방을 위해 모든 시공 과정을 동영상으로 촬영해 기록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전국 현장에 확대 적용해 나가기로 했다. 이러한 결정은 DX를 추진하며 시공 과정의 주요 사항들을 실시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는 품질관리 플랫폼을 개발해 운영했기 때문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일하는 방식의 변화 방향을 '기록하고 공유·공개해 연결한다'로 설정해 수주, 상품기획·설계, 인·허가, 착공, 시공, 준공, AS 단계까지 가치맵(Value Map)을 만들어 단계별로 발생하는 데이터의 연결고리를 정리하고 분석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현재 진행 중인 단위 업무별 시스템화와 디지털 구현을 통해 전사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도록 데이터 파이프라인(Data Pipeline)을 구축하고 의사결정의 근거, 기준 등을 기록 관리해나갈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업무 표준화와 프로세스 정립, 데이터 축적과 활용으로 디지털 기반의 업무절차를 만들어 일하는 방식을 바꿔나갈 예정이다.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디지털 기반의 생산성 효율 확대를 추진하는 가운데 앞으로 영업·설계·견적·외주·시공 등 업역 장벽을 뛰어넘어 DX를 통해 전체 업무 혁신을 추진하고 업무간 밸류체인(Value Chain) 시너지를 극대화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노향 기자 merry@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실적 움찔 대한항공, 합병 무산 위기 떨쳐낼까 - 머니S
- "나 떨고 있니" 2분기 실적발표 앞둔 저축은행 '긴장' - 머니S
- '42세' 송혜교, 익살표정도 자체발광 꽃미모 '매력 만점' - 머니S
- 에스파, 美 애틀랜타 공연 성료… 네 번째 전석 매진 - 머니S
- 점유율 확대에 실적 개선 기대감↑… SK하이닉스, HBM 수혜 톡톡 - 머니S
- 올해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식, 배우 이제훈·박은빈 사회자 선정 - 머니S
- 서동주 "엄마 이해 못 하겠다, 故 서세원 돌아와봤자" - 머니S
- 35세 남보라 "청첩장 많이 받아…결혼 하고싶다" - 머니S
- 홍석천이 기내에서 만난 우연… 얼굴천재 가수는 누구? - 머니S
- "난 그렇게 안 살았어"…손지창, 아내와 부부싸움 하다 가출 감행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