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대 유아교육과 김현정 학과장, "학령인구 감소에도 교육열 높아, 유아교육 전망 밝다"
■ 제작 : 조성우 PD, 윤승민 작가
■ 진행 : 정정섭 아나운서
■ 방송 일자 : 2023년 8월 24일(목)
창의적 인성, 융합적 현장 실무능력 갖춘 글로벌 교육 인재 육성
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증 취득,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취득 교육과정
광주여대, 송원대, 남부대 유아교육과 MOU 체결…상호 상생 기회 마련
국가자격증 장애영유아 보육교사 취득, 부설유치원 보유 강점
[다음은 남부대학교 유아교육과 김현정 학과장 인터뷰 전문]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정정섭> 이번 시간에는 광주‧전남 지역 대학의 특색있고 경쟁력 있는 학과에 대해 알아보는 <우리 학과를 소개합니다>와 함께합니다. 오늘은 영·유아기 발달 과정에서 효과적인 유아교육을 위해 전문적인 교사를 양성하는 남부대학교 유아교육과를 소개합니다. 남부대학교 유아교육과 김현정 학과장과 이야기 나눕니다. 학과장님 안녕하십니까?
◆김현정> 안녕하세요, 남부대학교 유아교육과 김현정 학과장입니다.
◇정정섭> 저출산 시대에 살고 있지만,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은 점점 높아지는 거 같습니다. 전문가 양성도 중요한 부분인데요, 남부대학교 유아교육과에 대해 소개부터 해주시죠.
◆김현정> 작지만 큰 대학, 미래인재양성 교육중심대학인 남부대학교, 저희 남부대학교 유아교육과는 통합교육 실현을 위한 융·복합형 유아교사 양성을 비전으로 삼고 창의적인 인성과 융합적 현장 실무능력을 갖춘 글로벌 교육 인재를 육성하고 있습니다.
◇정정섭> 남부대 유아교육과의 교육과정도 궁금한데요?
◆김현정> 남부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육과정은 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증 취득과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과정을 구성하였습니다. 그리고 3학년에 진입하면 남부대학교 유아교육과 특성화인 부전공을 하게 되는데요. 이때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정정섭> 유아교육과는 아이를 가르치기 위해 현장실습과정도 중요한데요, 남부대에서는 어떻게 운영하고 있습니까?
◆김현정> 우리 남부대학교 유아교육과 현장실습과정은 융합적 실무 능력의 현장전문가 양성이라는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교육과정 범위 내에서 현장실습을 체계적이고 단계적으로 구성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남부대학교는 학교 안에 부설유치원인 우암유치원을 통해서 1, 2학년에는 참관실습, 관찰실습을 하고요. 유아교육과정, 유아미술교육 등 모의수업을 유아들 앞에서 실시해서 본인들의 실전 경험을 쌓아보고 자기반성적 사고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남부대학교 유아교육과 특성화 과목인 3학년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서비스러닝, 4학년에는 공감소통 실습을 통해서 대학에서 배운 전공 지식을 학교현장에 적용하여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정섭> 유아교육과는 비교과 프로그램이 많은 걸로 알고 있는데요. 비교과 프로그램으로는 어떤 게 있습니까?
◆김현정> 남부대학교 유아교육과 비교과 프로그램은 3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째, 교과 전문성을 위한 수업 지도안 작성, 모의수업 및 수업컨설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유아교육기관 및 대학 부설유치원 참관수업, 현장과 연계한 모의 수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둘째, 현장 전문성을 위한 프로젝트 접근법, 토론 등 유아교육 현장기반 수업 방법을 적용하는 프로그램, 교사-유아간 상호작용 프로그램, 장애영유아 통합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셋째, 교직 인성을 위한 지역사회 유아 대상 인형극 및 문화체험 활동, 지역사회 유아교육기관을 초청하여 실시하는 우암유아교육제를 하고 있습니다.
◇정정섭> 남부대 유아교육과는 동아리도 개설되어 있는데요, 어떤 동아리가 있습니까?
◆김현정> 남부대학교 유아교육과 동아리는 1인 1특기를 갖추도록 모든 학생이 동아리에 참여하는 시스템으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손유희 및 율동연구 활동을 하는 다섯손가락, 아이들 인형극, 구름빵 뮤지컬 동아리, 하랑 임용고시 스터디 동아리, 하랑 이외에 취업동아리와 창업동아리를 운영하고 현장과 연계한 전공연계봉사 동아리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정정섭> 지난해에 광주여대, 송원대, 남부대 유아교육과가 MOU 체결을 맺었는데요, 어떻게 협력할 계획입니까?
◆김현정> 광주여대, 송원대, 남부대 유아교육과 세 대학 간의 대학 연계 협약은 지역사회 내에서 상호 상생의 기회를 마련하기 위함입니다. 전공 연계 비교과 교육과정 공동 운영 및 성과공유와 학생들 간 상호 프로그램 교류, 동아리 발표회와 공동프로젝트 등을 함께 진행하기 위해 지난해에 MOU를 체결하였습니다.
◇정정섭> 타 대학과 비교해서 남부대 유아교육과의 장점으로는 어떤 게 있을까요?
◆김현정> 남부대학교 유아교육과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간 관계상 남부대 유아교육과를 장점을 몇 가지만 말씀드리면 첫째, 국가자격증인 장애 영유아 보육교사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남부대학교 유아교육과는 유아교육전공 교수와 유아특수교육 전공 교수들이 있어서 지금의 교육현장에서 장애영유아를 잘 교육 할 수 있도록 국가자격증인 장애영유아 보육교사 취득을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일반유아와 장애유아를 통합교육 할 수 있는 교사의 전문성을 갖출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저희 대학교에는 부설유치원이 있습니다. 그래서 개정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은 실습을 요하는 교과목이 많은데 이러한 현장실습을 부설유치원에서 실무중심 현장실습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입학에서부터 취업까지 책임지도를 하고 있습니다. 유치원 취업은 물론 대기업 공기업 직장 어린이집, 국공립어린이집 등 다양한 취업을 1:1 맞춤형으로 포트폴리오를 지도교수와 직접 제작하고 동행 면접을 하여 끝까지 취업을 책임져 주는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유아교육과 학생들이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들의 마음을 알고 그 유아들의 요구를 잘 반영한 교육을 할 수 있도록 상담과목을 신설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정정섭> 유아교육과를 전공하며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에는 어떤 게 있습니까?
◆김현정> 유치원 2급 정교사, 보육교사 2급, 남부대만이 취득 할 수 있은 장애영유아 보육교사가 있습니다. 그리고 유아교육현장에서 필요한 자격증을 수요조사하여 아동심리, 영유아 심리분석사, 미술치료사, 그림책 지도사, 구연동화사 등 학과에서 프로그램화 하여 단계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정섭> 유아교육과를 진학 후 진출분야로 무엇이 있을까요?
◆김현정> 유아교육과를 진학 후 진출 분야는 많습니다. 공·사립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 장애전담 어린이집 교사, 유아교육 관련 센터 운영, 문화센터 각 영역분야별 전문강사 등이 있습니다.
◇정정섭> 저출산이 지속되는 가운데 남부대 유아교육과를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김현정> 저출산이 지속되면서 요즘 유아교육과를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많이 망설이고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그러나 저출산으로 인해 학교 다니는 인구 즉 학령인구는 급감하고 있지만 그만큼 높은 교육열과 교육 서비스 질 향상은 높게 요구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래서 남부대학교 유아교육과는 이러한 현상에 맞춰 교육과정에 많은 변화를 주고 있습니다. 학령인구가 줄어들기 때문에 학령인구가 감소되는 만큼 입학정원을 변화시키고, 그에 상응하는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남부대 유아교육과는 전망이 밝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정정섭> 마지막으로 유아교육과를 진학하고 싶은 분들께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김현정> 요즘들어 유아교육과를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많이 하는 질문입니다. 저출산인데 취업은 할 수 있나요? 라는 질문을 많이 받습니다. 그 질문에 대한 대답은 언제나 '예스'입니다. 유아교육은 AI가 할 수 없는 직업입니다. 그리고, 방금 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저출산에 맞춰 현장에서의 교육의 질도 바뀌어가고 교육의 형태 또한 다양하게 바뀌어가고 추세입니다. 또한 유아교육 취업은 다양한 직업의 형태로도 변화되고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유아교육과를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망설이지 마시고, 유아교육과를 진학하여 본인들의 꿈을 이루었으면 합니다.
◇정정섭> 오늘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지금까지 남부대학교 유아교육과 김현정 학과장이었습니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광주CBS 조성우 PD zopd@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투표]'죽이냐 살리냐'…사형집행,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8월 말인데 '겨울 왕국'…이상기후 몸살 앓는 이탈리아
- 의사도 "충격"…뇌 속 꿈틀대던 8㎝ 기생충, 그녀에겐 무슨 일이?
- 횡단보도에 누워 휴대전화 만지는 10대들…"조롱 수준"
- 야산에서 숨진 채 발견된 10대 아이들…'아버지' 체포한 경찰
- 中·日, 오염수 스팸전화 공격…"우리가 피해자"
- 대기업 전문경영인 CEO의 자사주 늘었다…책임경영 강화
- 이주호 "9월 4일 교사 집단행동은 불법"…교육감에 협조 요청
- 모바일 운전면허증으로 형사사법포털 본인인증 가능해진다
- '분당 흉기난동' 최원종 구속기소…檢 "심신미약 인정 안 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