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pia×아카루트, 제7회 논문 투고료 지원 사업 신청 시작… 지원 대상자 규모 150명으로 확대

2023. 8. 29. 11:2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1위 학술 콘텐츠 플랫폼 DBpia(디비피아)가 아카루트의 '2023년 하반기 제7회 논문 투고료 지원 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

누리미디어의 연구자 지원 사업 '아카루트'가 진행하는 논문 투고료 지원 사업은 많은 신진 연구자가 논문을 투고할 때 겪는 부담을 덜어 연구 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이다.

아카루트는 논문 투고료 지원 사업과 더불어 해외 논문 번역 지원 사업, 독립 연구자 단체 지원 등을 통해 연구자들을 지원하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내 1위 학술 콘텐츠 플랫폼 DBpia(디비피아)가 아카루트의 ‘2023년 하반기 제7회 논문 투고료 지원 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

누리미디어의 연구자 지원 사업 ‘아카루트’가 진행하는 논문 투고료 지원 사업은 많은 신진 연구자가 논문을 투고할 때 겪는 부담을 덜어 연구 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이다. 2020년 하반기 인문학과 사회과학 분야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시작, 이듬해부터 5개 분야로 지원 대상자 범위를 늘렸다. 매년 반기마다 지원 사업을 운영해 현재 7회 차까지 진행되고 있으며, 지원 대상자 규모도 최초 70명에서 현재는 매회 150명으로 2배 이상 확대됐다.

학술지에 논문을 투고하고 심사를 받는 것은 연구자로 인정받기 위한 필수 과정이지만,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된다. 특히 최저 임금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의 인건비를 받는 경우가 비일비재한 신진 연구자에게는 수십만원에 이르는 논문 투고료가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이에 아카루트는 매해 조금씩 지원자 규모를 확대해 논문 투고료 지원 사업을 이어왔다. 특히 공공기관, 연구재단 지원 사업의 사각지대에 놓인 각 분야 신진 연구자를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이런 취지에서 올해 상반기 50명을 지원했던 인문학 분야는 70명으로 지원 대상을 확대했다. 인문 사회 분야와 과학 기술 분야에 관한 연구 예산 지원이 불균형하게 이뤄지고 있는 것을 고려한 결정이다.

신청 자격은 한국연구재단 분류 기준상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공학, 예술·체육 분야를 전공하는 석사·박사·석박사 통합 과정 재학생과 수료생, 박사 학위 취득 후 2년 이내의 연구자들이다. 신청은 9월 30일까지며, 지원 대상자는 10월 6일 발표된다.

지원 대상자로 선정된 연구자들은 2024년 3월 31일까지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 등재지나 등재 후보지에 단독 또는 제1 저자로 집필한 논문의 게재가 확정되면 게재료와 심사료 전액을 지원받을 수 있다. 다만 다른 기관에서 해당 학술지 투고료를 지원받는 경우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아카루트 사업을 운영하는 누리미디어의 최순일 대표는 “신진 연구자에 대한 연구비 지원은 학문 후속 세대 양성을 위해서 필수적”이라며 “각종 지원 사업의 사각지대에 놓인 연구자를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2023년 하반기 제7회 논문 투고료 지원 사업과 관련해 신청 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DBpia 홈페이지 ‘아카루트’ 코너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누리미디어 소개

누리미디어는 국내 대표 학술 콘텐츠 플랫폼 DBpia, 한국학 전문 데이터베이스 KRpia, 학술 연구 지원 사업 아카루트를 운영하는 학술 전문 기업이다. DBpia는 그동안 투고 저널 추천 서비스, 독립 연구자를 위한 개인 논문 구독 서비스를 출시하는 등 연구자가 실질적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해 왔다. 아카루트는 논문 투고료 지원 사업과 더불어 해외 논문 번역 지원 사업, 독립 연구자 단체 지원 등을 통해 연구자들을 지원하고 있다. 아카루트는 ‘아카데미(Academy)’와 ‘루트(Root & Route)’의 합성어로, 연구자들이 학술계에 뿌리를 내리고 연구자로 나아가는 길에 도움을 준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누리미디어는 앞으로 더 많은 연구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을 계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출처:누리미디어

보도자료 통신사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 배포

Copyright © 뉴스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