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수산물 걱정? 전 세계 수산물 먹지 마라"···英언론인의 '일침' 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를 방류한 가운데, 영국의 한 언론인이 수산물 안전에 대한 우려를 일축하고 나섰다.
루퍼트는 "(내가 공개한 자료가) 일본 정부의 선전 자료라고 생각한다면 영국 해협에 방출되는 프랑스 북부 라아그 재처리 시설로부터 나오는 삼중수소 양을 보라"며 "그곳은 후쿠시마의 450배에 달하는 양인 연간 1만 T㏃를 방류한다"고 꼬집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를 방류한 가운데, 영국의 한 언론인이 수산물 안전에 대한 우려를 일축하고 나섰다.
루퍼트 윙필드 헤이즈 BBC 기자는 지난 25일 자신의 엑스(X·옛 트위터)를 통해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 때문에 일본산 수산물을 먹는 것이 걱정된다면 그 어떤 곳에서 나온 수산물이라도 아예 먹지 않는 편이 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루퍼트는 이와 함께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과 중국 원전들의 삼중수소 방출량을 비교한 사진 자료를 공유했다. 해당 자료의 출처는 도쿄전력이 오염수를 방출하기에 앞서 일본 정부가 작성한 문서로 알려졌다.
자료에 따르면 2020년 중국 저장성 친산 원전이 방출한 삼중수소는 약 143테라베크렐(T㏃)이다. 후쿠시마 제1원전이 연간 방류할 삼중수소 총량인 22T㏃의 6.5배에 달한다.
중국의 광둥성 양장 원전은 2021년 삼중수소를 약 112T㏃를 방출했고, 같은 해 푸젠성 닝더 원전은 약 102T㏃, 랴오닝성 훙옌허 원전은 약 90T㏃의 삼중수소를 각각 내보냈다고 돼 있다. 모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서 연간 배출 예정인 삼중수소보다 많은 양이다.
루퍼트는 “(내가 공개한 자료가) 일본 정부의 선전 자료라고 생각한다면 영국 해협에 방출되는 프랑스 북부 라아그 재처리 시설로부터 나오는 삼중수소 양을 보라”며 “그곳은 후쿠시마의 450배에 달하는 양인 연간 1만 T㏃를 방류한다”고 꼬집었다.
앞서 도쿄전력은 지난 24일 오후 1시 3분에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를 희석해 약 200톤가량을 태평양으로 방류하기 시작했다. 방류 첫날 원전 반경 3㎞ 이내 10곳에서 바닷물을 채취해 분석한 결과, 삼중수소 농도는 모두 리터(L)당 10베크렐(㏃)을 밑돌며 정상 범위 이내로 나타났다고 도쿄전력은 발표했다.
도쿄전력은 향후 매일 해양 방류의 영향을 모니터링하고 기준치를 넘는 농도가 나오면 즉각 중단한다는 계획이다. 중단 기준은 원전으로부터 3㎞ 이내 지점에서 L당 700㏃, 이보다 먼 지점에서 L당 30㏃을 각각 초과할 때다.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별도 현지 사무실을 개설하고 후쿠시마 오염수의 방류가 바다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한다.
앞으로 도쿄전력은 하루에 약 460톤의 오염수를 바닷물로 희석한 뒤 방류하는 작업을 17일간 진행해 1차적으로 오염수 7800톤을 방류할 예정이다. 도쿄전력은 이런 식으로 향후 30년간 오염수 총 134만 톤을 방류할 계획이다.
한편 루퍼트는 2000년 베이징 특파원을 시작으로 모스크바·도쿄와 필리핀·북한·중동 등에서 아시아 소식을 주로 보도한 언론인이다. 현재는 대만에서 활동 중이다.
김은미 인턴기자 savour@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홈쇼핑 방송 줄줄이 멈출 판…CJ온스타일, 송출 중단 통보
- “브라 속에 항상 망치 넣었다”…남극기지 여성 정비공 폭로
- 서현역 흉기난동범 최원종 차량에 치인 20대 여성 끝내 사망
- 마트도 무서워서 못 갈 판…“사장 죽이겠다” 흉기 난동 벌인 40대男
- “피자 사달라”며 발로 ‘툭’ 친 지인에게 흉기 휘두른 50대 구속
- 지갑 분실에 눈물 글썽이는 학생에게 '무료'로 태워준 고속버스 기사
- “내 방송 만만하냐” 자영업자들 등친 유튜버의 최후
- '좀 더 잘할 걸'…돌싱남녀, 이혼 후 가장 후회하는건
- “울지마” 아빠가 2개월 아기 때려 '두개골 골절'…처벌은
- '자본 20% 미달'땐 PF대출 어려워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