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합시다] “일본산 수산물 수입 줄인 미국”…“일본보다 중국 경제에 타격?”

KBS 2023. 8. 28. 18:4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경젭니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둘러싸고 중국은 일본산 수산물의 수입을 전면 금지했죠.

중국 관영 매체는 미국을 향해서도 "겉으로는 방류를 지지한다면서도 실제로는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가장 많이 줄였다"면서 날을 세웠는데요.

중국 정부의 입장을 대변하는 글로벌타임스는 일본 농림수산성의 자료를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습니다.

상반기 미국의 일본 농림수산물 수입액이 83억 엔 감소했다며, 수산물 수입을 줄인 곳들은 "오염수 방류로 영향을 받는 지역"이라고 밝혔습니다.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로 누가 더 경제적으로 큰 피해를 받느냐는 분석도 분분한데요.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중국인들이 수산물을 먹지 않으면 중국이 수산물을 주로 사들여오는 에콰도르와 러시아, 베트남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일본을 향한 불매운동이 관광업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도 분석이 엇갈립니다.

블룸버그는 중국이 최근 단체 여행도 허용했지만, 여전히 해외 관광객이 많이 늘어나지 않고 있다고 전했는데요.

반면 중국 매체들은 중국인들의 일본 단체 여행이 줄줄이 취소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지금까지 경제합시다였습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KBS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