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워크숍서 대여투쟁 각오… "정권 폭주 막고 민생 회복"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이 28일 국회의원 워크숍에 총집결해 정기국회를 앞두고 대여 투쟁의 각오를 다졌다.
이 대표는 "이번 정기국회에서 우리 민주당의 책무가 참으로 막중하다"며 "민생이 그야말로 도탄에 빠졌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 28일 국회의원 워크숍에 총집결해 정기국회를 앞두고 대여 투쟁의 각오를 다졌다. 민주당이 이날 강원도 원주 오크밸리에서 1박2일 일정으로 개최한 워크숍엔 소속 의원 168명 중 우상호·이개호 의원을 뺀 166명이 참석했다. 노 타이에 흰색 상의로 '드레스 코드'를 통일한 참석자들은 행사 시작과 함께 주먹을 쥐어 들어올리며 "민생 앞으로, 국민 곁으로", "민생채움 국회" 등의 구호를 외쳤다.
이재명 대표는 "벼랑 끝에 몰린 우리 국민의 삶을 무한 책임진다는 각오로 정기국회에 임해주길 바란다"고 독려했다. 이 대표는 "이번 정기국회에서 우리 민주당의 책무가 참으로 막중하다"며 "민생이 그야말로 도탄에 빠졌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 운영의 기본적인 질서가 흔들리고 있다"면서 "국회 다수당으로서 민주당이 앞장서서 정권 폭주를 바로잡고 민생 회복의 불씨를 마련해야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정기국회의 핵심 양대 축이라 할 수 있는 입법, 예산에 있어서 우리 민주당만의 비전을 분명하게 보여줄 수 있기를 바란다"며 "민생 중심 입법과 재정의 책임 있는 역할에 대해 당력을 총집중하고 국민들의 의혹 사항 진상규명에 힘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민주당 원내대표단은 이날 워크숍에서 9월 정기국회 주요 과제로 7대 입법과제를 발표했다. 박광온 원내대표를 단장으로 해 지난 한 달간 활동해온 민생채움단의 활동 결과를 요약하고 세부과제로 정리한 것이다. 7대 입법과제는 △폭염시 휴게시간을 의무화하는 등의 폭염노동자보호법(산업안전보건법 개정안) △광고제한 내용의 지정 권한을 변호사협회가 아닌 법무부에 부여하는 혁신성장지원법(변호사법 개정안) △무분별한 아동학대 신고를 방지하는 내용의 교권보호법(아동학대처벌법 개정안 등) △저신용자 신용대출 확대 등 민생경제회복 패키지법(서민금융생활지원법 개정안 등) △모태펀드 예산 증액 등 중소기업투자 활성화법(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 △벤처기업특별법상 일몰제를 폐지하는 벤처기업육성법 △건설 컨소시업 구성 시 영세업체를 보호하는 내용을 담은 영세건설사업자보호법(건설산업기본법 개정안) 등이다.
민생채움 7대 추진과제로는 △혁신성장 지원 강화 △교육 정상화 종합 대책 △주거 안정·안전 대책 △자영업자 대책 △여성 안전·돌봄 강화 △△기후 위기 대응 △민생 채움 예산(사람 중심 2024년 예산안 제시) 등이 선정됐다.
이번 워크숍은 29일까지 진행된다. 특히 워크숍 중 '민주당 가치확장의 장'이라는 이름으로 열리는 두 번째 세션에서는 여론 지형과 총선 전망, 하반기 정국 대응 방안을 발표한 뒤 80분 동안 자유토론을 한다. 때문에 이 토론에서 수도권 위기론 극복을 포함한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한 여러 가지 전략과 대안이 언급하는 과정에서 혁신안 수용과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 등 이 대표의 리더십이 도마 위에 오를 수 있다.임재섭기자 yjs@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다리 깁스하고 친구 결혼식 갔는데…나 결혼할땐 태교여행 떠나"
- "생파 한가득" 어린이집 식단 불만에... 네티즌들 "집에서 애 키워라"
- 구독자에게 `100억대` 사기쳤던 유튜버 유정호, 징역 2년 6개월 선고
- 자우림 김윤아 저격한 정유라 "깨시민 코스프레 안창피하나?"
- "檢 제출 녹음파일 10월에 전체 재생"... 주호민 아들 아동학대 증거인증 될까
- 韓 "여야의정 제안 뒤집고 가상자산 뜬금 과세… 민주당 관성적 반대냐"
- 내년 세계성장률 3.2→3.0%… `트럼피즘` 美 0.4%p 상승
- `범현대 3세` 정기선 수석부회장, HD현대 방향성 주도한다
- 내년 6월부터 안전진단 없이 재건축… "기간 3년 단축"
- [트럼프 2기 시동]트럼프 파격 인사… 뉴스앵커 국방장관, 머스크 정부효율위 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