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석] 2030 부산엑스포 유치에 집중…어떤 행사?
<출연 : 박형준 부산시장>
오는 11월 2030 엑스포 개최지를 결정할 투표가 진행됩니다.
우리나라의 부산, 사우디아라비아의 리야드, 그리고 이탈리아의 로마, 이렇게 세 도시 간 경쟁이 치열한데요.
남은 시간 부산이 엑스포 개최 장소로 최적임을 어떻게 설득할 계획인지, 박형준 부산시장을 모시고 들어보겠습니다.
<질문 1> 21년 보궐선거로 취임, 작년 민선 8기 재선에 성공하시면서 2년 4개월 넘게 부산시정 발전을 위해 여러 현안을 챙기고 계시지만, 무엇보다 엑스포 유치에 주력하고 계십니다. 우선 엑스포가 어떤 행사인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질문 2> 엑스포 유치를 위해 그야말로 국내외 가릴 것 없이 동분서주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간 추진 경과는 어떤가요?
<질문 3> 무엇보다 엑스포 유치 과정에서 돋보이는 소식이 가덕도신공항 조기 개항입니다. 최근에 국토부에서 기본계획 발표가 났는데요, 시장님께서도 입장문을 내셨습니다. 직접 말씀해주시겠습니까?
<질문 4> 11월 말에 유치가 결정된다고 하니, 얼마 남지 않았는데요. 향후 계획은 어떻게 됩니까?
<질문 5> 조금 조심스럽지만 가장 궁금한 질문입니다. 사우디 리야드와 이탈리아 로마, 쉽지 않은 상대인데요. 현재 판세와 그에 따른 유치 가능성은 어떻게 되나요?
<질문 6> 마지막으로 당부의 말씀이나, 강조하고 싶은 말씀을 끝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연합뉴스TV 생방송 만나보기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