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AI 가장 많이 활용될 산업은 금융·보험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생성형 인공지능(AI)가 향후 금융·보험업이나 과학·기술 서비스 산업에서 가장 많이 활용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보고서에 따르면 금융·보험업(10.1%), 전문·과학 및 기술 서비스 산업(9.6%), 정보산업(8.1%), 도매업(7.1%), 헬스케어 및 사회복지산업(6.7%) 순으로 생성형 AI가 업무활동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생성형 인공지능(AI)가 향후 금융·보험업이나 과학·기술 서비스 산업에서 가장 많이 활용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마이크로소프트(MS), 액세스파트너십(영국에 본사를 둔 글로벌 IT·공공정책 컨설팅 그룹)과 함께 '생성형 AI가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8일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금융·보험업(10.1%), 전문·과학 및 기술 서비스 산업(9.6%), 정보산업(8.1%), 도매업(7.1%), 헬스케어 및 사회복지산업(6.7%) 순으로 생성형 AI가 업무활동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됐다. 금융·보험업의 경우 전체 업무영역의 10분의 1가량이 생성형 AI 적용의 영향을 받는다는 의미다. 보고서는 특히 대량의 데이터를 다루거나 복잡한 작업이 필요한 산업에서 생성형 AI가 더 큰 잠재력을 발휘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생성형 AI가 한국에서도 상당수 근로자의 업무방식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한국 전체 근로자의 약 67%가 업무활동의 5∼20%에 생성형 AI를 활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구체적으로는 '업무 활동의 0∼5% 적용'이 전체 근로자의 32%로 가장 많았다. 이어 '10∼15% 적용'(24%), '15∼20% 적용'(22%), '5∼10% 적용'(21%) 순이었다. '20% 이상 적용'이 예상되는 근로자 비중은 전체의 1%에 그쳐 생성형 AI의 활성화가 일자리 대체 요인이 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보고서는 또 생성형 AI가 현시점 한국의 기업생산 현장에 적용될 경우 한국 경제의 잠재적 생산역량이 최대 4763억달러(620조원) 만큼 증가할 수 있다고 추산했다. 이는 지난해 국내 명목 국내총생산(GDP·2150조6000억원)의 29%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생성형 AI의 성공적 적용을 위해서는 현재 기술 중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부분과 새롭게 개발해야 하는 기술이 무엇인지 파악해 이에 대한 업스킬링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특히 분석적 판단, 유연성, 감성 지능이 AI 기반 미래에 가장 필수적인 역량이 될 것이라며 기업과 개인 모두 이런 역량 강화에 초점을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부는 프라이버시 침해 등 기술의 유해한 사용을 방지하기 위한 가드레일을 만들고, 생성형 AI 사용 토대 마련을 위한 데이터 수집·관리 및 공유를 지원하는 프레임워크를 제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문태 대한상의 산업정책팀장은 "생성형 AI의 안정적 활용을 위한 제도적 인프라 구축에 민관이 협력해야 한다"며 "생산성 향상과 신규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통해 국부 창출에 기여하게끔 발전적 방향으로 논의를 이어가야 한다"고 말했다.박은희기자 ehpark@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다리 깁스하고 친구 결혼식 갔는데…나 결혼할땐 태교여행 떠나"
- "생파 한가득" 어린이집 식단 불만에... 네티즌들 "집에서 애 키워라"
- 구독자에게 `100억대` 사기쳤던 유튜버 유정호, 징역 2년 6개월 선고
- 자우림 김윤아 저격한 정유라 "깨시민 코스프레 안창피하나?"
- "檢 제출 녹음파일 10월에 전체 재생"... 주호민 아들 아동학대 증거인증 될까
- 韓 "여야의정 제안 뒤집고 가상자산 뜬금 과세… 민주당 관성적 반대냐"
- 내년 세계성장률 3.2→3.0%… `트럼피즘` 美 0.4%p 상승
- `범현대 3세` 정기선 수석부회장, HD현대 방향성 주도한다
- 내년 6월부터 안전진단 없이 재건축… "기간 3년 단축"
- [트럼프 2기 시동]트럼프 파격 인사… 뉴스앵커 국방장관, 머스크 정부효율위 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