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세진 '日오염수' 여야 공방…“나치식 선전선동 ”vs“국제해양법재판소에 제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를 둘러싼 여야 공방 수위는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다.
여당은 '나치 괴벨스식 낡은 선전선동'이라며 장외 집회 철회를 촉구했고, 야당은 연일 윤석열 정부의 무책임론을 강조하면서 동시에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제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통령과 정부 여당에 요구한다"며 "대통령이 직접 핵 오염수 투기 반대 의사를 천명해야 한다. 일본을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제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를 둘러싼 여야 공방 수위는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다. 여당은 '나치 괴벨스식 낡은 선전선동'이라며 장외 집회 철회를 촉구했고, 야당은 연일 윤석열 정부의 무책임론을 강조하면서 동시에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제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28일 최고위원회에서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데이터를 불신하며 연일 방류에 반대하는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무리하게 억지 부리면서 나치 괴벨스식 낡은 선전선동하는 길거리 투쟁을 중단하라”고 밝혔다.
그는 “계속해 봐야 통하지도 않고 민주당이 앞뒤 꽉꽉 막힌 꼰대 정당임을 자인하는 결과만 초래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날 도쿄전력이 원전 3km 이내 10곳에서 채취한 해수의 3중 수소 농도가 세계보건기구가 정한 먹는 물 기준 허용량의 1000분의 1 수준이라고 발표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야당 방일단을 향해 “정히 데이터를 못 믿겠다면 민주당이 전문조사장비를 구비한 과학조사단을 꾸려 현장조사를 하면 될 일”이라며 “아무 전문성도 없는 민주당 국회의원들이 조사 장비 하나 없이 맨손으로 일본에 가 고작 피켓을 드는 데 세금을 낭비하는 것은 정말 창피하다”고 비판했다.
김 대표는 정부와 함께 국내 수산물 안전성 점검을 지속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여당은 앞으로 속 현장 조사를 하고 데이터를 과학적으로 분석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민주당의 장외집회를 두고 “'제비 다리를 부러뜨려놓고 고치겠다고 부산을 떠는 놀부'와 다를 바 없다”면서 “국민들은 (집회를) 추억이 아니라 가짜뉴스의 흑역사로 기억할 것”이라고 일갈했다.
민주당은 이날 최고위에서 일본 정부를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제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재명 대표는 “국민 누구도 태평양에 독을 푸는 일본의 환경 범죄를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시대착오적 반공선동을 해왔던 대통령은 핵 오염수 문제에서만큼은 참모 뒤에 숨어 있다”고 했다.
그는 윤 대통령을 가리켜 “이율배반적이고 무책임한 태도라는 점을 직시해야한다”면서 “국민 생명을 하찮게 여기는 권력은 반드시 심판을 받는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통령과 정부 여당에 요구한다”며 “대통령이 직접 핵 오염수 투기 반대 의사를 천명해야 한다. 일본을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제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일본 오염수 방류에 '100시간 비상행동'을 선포하며 맞대응에 나섰던 민주당은 27일부터 2차 비상행동을 이어가고 있다. 국민의힘에 오염수 방류와 관련한 끝장토론회도 제안할 예정이다. 장기적으로는 유엔인권위원회 진정, 10월 국제해사기구(IMO) 총회 대응 등 국제적 조치도 이어갈 방침이다.
성현희 기자 sunghh@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현대차, 2025년 그랜저 PHEV 내놓는다
- [러브 디지털, 체인지 코리아]대한민국 디지털 재도약 이룬다...'10대 약속' 캠페인 가동
- 현대차 노조, 파업 투표 가결…5년 만에 파업 위기
- 전구체 급한 에코프로…머티리얼즈 상장 심사 촉각
- '첨단 반도체 패키징 기술의 모든 것'…30일 패키징 장비·재료 산업전 개막
- 유엔디, 마그네틱 기반 로봇자동툴체인져 '맥봇'으로 세계 로봇 시장 접수
- [러브 디지털, 체인지 코리아] '열린 캠페인'...디지털 재도약 힘모은다
- [러브 디지털, 체인지 코리아]미래를 향한 재도약, 디지털에 답이 있다
- [여기는 게임스컴]中게임사 글로벌 약진... '검은신화:오공' 어워즈 수상
- 캐리어냉장 '모드비' 브랜드 공개 … 1인가구·신혼부부·홈술족 공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