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핑크 이어 트와이스·에스파...가디언 “K팝 걸그룹 英 정복”
가디언은 27일(현지시간) 이같은 제목의 기사에서 그룹 블랙핑크의 하이드 파크 공연에 이어 9월에만 트와이스, 에스파, 있지, (여자)아이들 등 4개 팀이 런던에서 콘서트를 연다고 보도했다.
블랙핑크는 지난달 유명 음악축제인 ‘하이드 파크 브리티시 서머 타임 페스티벌’에 한국 가수로선 처음으로 헤드라이너(간판출연자)로 무대에 올라 현지 팬들을 사로잡았다.
가디언은 당시 “블랙핑크가 영국 40위 차트에 8곡이나 올렸는데도 일부에선 하이드 파크 콘서트 등장에 놀라워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속물적인 영국 음악계는 K팝이 만들어진 것이라며 흠을 잡곤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가디언은 “이들도 K팝의 인기가 식을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을 인정해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가디언은 마마무가 이달 영국 투어를 한 데 이어 트와이스, 에스파, 있지, (여자)아이들이 9월에 줄줄이 런던에서 공연하며, 피프티 피프티와 뉴진스는 영국 차트에 진입했다고 K팝 걸그룹의 놀라운 활약상을 전했다.
먼저 영국 걸그룹의 몰락을 들면서, 한국 걸그룹이 소셜미디어(SNS)를 타고 섬세하게 조율된 성공 공식으로 영국에 상륙해 빈자리를 채웠다고 짚었다.
소녀시대와 레드벨벳 등의 곡을 작업한 클레어 로드리게스 리는 “음악은 귀에 쏙 들어오고 패션 스타일링은 정확하고 안무는 훌륭하며 무대 연출은 세심하다”며 “진짜 여성의 힘이 있고, ‘우리 무리로 와’라고 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가디언은 이런 ‘동지애’가 대부분 젊은 여성들인 핵심 팬층을 이끌었을 것이라고 봤다.
K팝 잡지를 만든 첼시 치탐은 “패션도 인기의 큰 부분”이라고 분석했다. 이는 글로벌 명품 브랜드 등이 블랙핑크 에스파 멤버 등을 앰버서더로 발탁해 마케팅에 활용하는 이유다.
가디언은 K팝의 뜨거운 인기에 영국에서 K팝을 복제하려는 시도도 있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K팝 걸그룹이 조립(매니지먼트사에 의해 기획)됐다는 이유로 아티스트로서 인정을 잘 못 받을 수 있지만, 영국이 그들의 스타일과 성공을 복제해내지 못했다는 점에서 K팝 걸그룹만의 특별함이 분명히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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