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국제식량가격 급등세, 국내 물가 둔화세 제약"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제식량가격 급등세가 우리나라 가공식품 가격과 외식물가에 일정기간 시차를 두고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쌀을 제외한 국물의 대외 의존도가 매우 높아 국제식량가격 변동이 국내 물가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관측된다.
한은 분석 결과 국제식량가격은 국내 가공식품에 11개월 후에, 외식물가는 8개월 후에 최대로 영향을 미쳤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제식량가격 8개월 후 국내 가공식품·외식 물가 영향
[서울=뉴시스]남주현 기자 = 국제식량가격 급등세가 우리나라 가공식품 가격과 외식물가에 일정기간 시차를 두고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이에 따라 향후 국내 물가 둔화세도 더뎌질 것이란 전망이다.
한국은행은 28일 '국내외 식료품물가(food inflation) 흐름 평가 및 리스크 요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집중호우와 폭염 등 기상여건 악화로 채소·과일 등 농산물 가격이 전월대비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
국내 식료품물가 추이를 보면 최근 상승률이 둔화되고 있지만 여전히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웃돌고 있으며, 팬데믹 이후 현재까지 누적된 가격상승도 소비자물가를 크게 상회하고 있다.
품목별로는 농·축수산물 가격은 팬데믹 초기 식료품 지출 증가와 국내 기상여건 악화,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에 빠르게 상승했고, 가공식품가격은 지난해 국제곡물가격 급등에 시차를 두고 파급되면서 높은 오름세를 이어가고 있다.
식료품 물가 급등은 우리나라 문제만은 아니다. 유로지역에서는 올해 식료품물가 상승률이 소비자물가보다 2배 이상 높았다. 영국 식료품물가는 지난 3월 19.2% 상승해 45년래 최고치를 기록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곡물과 비료 공급 차질을 비롯해 각국의 식량 수출제한, 이상 기후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식료품물가의 상방압력을 높인 영향이다.
문제는 글로벌 요인이 향후 우리나라 식료품 물가 오름세 둔화 속도를 제약할 여지가 있다는 점이다.
한은은 향후 우리 물가에 흑해 곡물협정 중단과 인도의 쌀 수출 중단에 따른 식량안보 우려가 상승압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봤다. 이와 함께 엘니뇨와 이상기후 등은 국제식량가격의 가장 큰 상방 리스크로 지목했다.
과거 사례를 보면 엘니뇨 기간 이후에는 국제식량가격 상승기가 이어졌는데, 해수면 온도가 예년대비 1℃ 상승할 때 평균적으로 1~2년의 시차를 두고 국제식량가격이 5~7% 상승했다는 점에서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쌀을 제외한 국물의 대외 의존도가 매우 높아 국제식량가격 변동이 국내 물가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관측된다.
한은 분석 결과 국제식량가격은 국내 가공식품에 11개월 후에, 외식물가는 8개월 후에 최대로 영향을 미쳤다. 다만 국제식량가격 급등기에는 파급 시차가 단축되는 영향이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한은은 가공식품 등 식료품과 외식 물가는 하방경직성과 지속성이 높고, 체감물가와의 연관성도 높아 기대인플레이션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점에서 향후 국내 물가의 둔화 흐름을 더디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없지 않다고 봤다.
한은 측은 "가계지출 중 식료품 비중이 높은 저소득층을 중심으로 가계부담이 증대되고 실질구매력이 축소될 수 있는 만큼 향후 식료품물가의 흐름과 영향을 면밀히 점검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njh32@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반지하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혈흔이 가리킨 범인은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
- 탁재훈 저격한 고영욱, "내 마음" 신정환에 애정 듬뿍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월매출 4억' 정준하, 자영업자 고충 토로…"너무 화나 경찰 신고"
- 김숙 "한가인에게 너무 미안해서 연락도 못 해"…무슨 일?
- "김병만 전처, 사망보험 20개 들어…수익자도 본인과 입양딸" 뒤늦게 확인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