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일본산 수산물 금지에 오히려 역풍 맞을 수도"-SCMP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에 중국이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전면 금지한 조치를 두고, 이는 도리어 자국 수산업에 타격을 주는 '역효과'를 낼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특히 업계는 중국 수산물 시장 전체에서 일본산이 차지하는 비중이 적은데도 불구하고, 전면 수입 금지 조치로 인해 소비자들의 수산물 소비 심리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는 것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유진 기자 =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에 중국이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전면 금지한 조치를 두고, 이는 도리어 자국 수산업에 타격을 주는 ‘역효과’를 낼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27일 "중국의 일본 수산물 수입 금지가 중국의 수산업에 타격을 주는 '역효과'를 낼 수 있다"고 보도했다.
수산업계에선 일본산 수산물 전면 수입 금지로 인해, 중국 소비자가 수산물 자체를 소비하지 않게 될 것이며 이는 업계 자체에 위험한 신호가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는 것이다.
특히 업계는 중국 수산물 시장 전체에서 일본산이 차지하는 비중이 적은데도 불구하고, 전면 수입 금지 조치로 인해 소비자들의 수산물 소비 심리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는 것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실제 지난해 중국이 수입한 일본 수산물은 중국 전체 수산물 수입(188억달러, 약 25조원)에서 4% 미만에 그쳤다.
익명의 한 중국 수산물가공마케팅연합 소속 직원은 SCMP에 "일본 수산물 수입 금지 조치는 확실히 어업 및 양식업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일부 국내 기업들도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많은 이들이 적어도 단기적으로 수산물을 먹지 않을 것"이라며 이같은 정서가 확산하는 것이 산업에 "위험한 신호"라고 내다봤다 .
오염수 해양 방류 당일인 지난 24일 쑤저우의 컨설팅회사 BRIC농업정보기술은 보고서에서 이같은 조치가 중국 수산업계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충자이안 싱가포르국립대 교수는 "중국이 오염수 방류 반대에 대해 진지하다면 일본산 기계류, 반도체, 자동차 수입을 제한하거나 감축하는 더 대가가 큰 신호를 보냈을 것"이라고 했다.
일본산 수산물 전면 수입 금지 조치는 "일본에 더 타격을 주고 중국 경제와 소비자들에게 더 큰 비용을 초래할 것"이라고 그는 전망했다.
real@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바람난 아내 따귀 때렸더니,이혼 요구하며 문중 땅 절반 달라네요"
- 고현정 "연하 킬러? 남자 배우 막 사귄다?"…연예계 루머에 입 열었다
- "'난 여자 생식기 감별사, 넌 중3때 첫경험' 남편 말에 화내자 예민하다고"
- "평생 모은 4억, 아내가 주식으로 날려 공황장애 와…이혼 사유 되나요"
- "성관계하듯 해 봐"…안산 사이비 목사, 의사 꿈꾸던 13세 감금 '음란죄 상담'
- "마약 자수합니다" 횡설수설…김나정, 결국 경찰 고발당했다
- 12억 핑크 롤스로이스에 트럭 '쾅'…범퍼 나갔는데 "그냥 가세요" 왜?
- 김혜수, 가려도 가려지지 않는 미모…세월은 역행 중 [N샷]
- 동덕여대 강의실 '알몸남' 음란행위 재소환…"공학되면 이런 일 많을 것"
- "'난 여자 생식기 감별사, 넌 중3때 첫경험' 남편 말에 화내자 예민하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