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 욕망을 1134개 물감으로
색색의 줄무늬가 가득한 회화가 환한 라이트박스처럼 빛난다. 온통 검은 전시장 벽에 걸려 집중 조명을 받은 덕분이다. 단순한 사각 틀 안에서 철저하게 평면화한 회화가 우리의 일상 공간을 새롭게 인식하게 한다.
마치 사회학자처럼 색채와 형상 탐구에 매진해온 중견 작가 박미나(50)의 개인전 '아홉 개의 색, 아홉 개의 가구'가 서울 강남구 도산공원 인근 아뜰리에 에르메스에서 열리고 있다. 우선 시각적으로 강렬하고 신선하다. 작가가 19년 전 처음 선보였던 회화를 개념적으로 발전시킨 형식으로 펼쳐 작가의 색채 데이터 세계관이 완성된 경지에 이르렀음을 선언하는 듯하다.
작가는 물감과 볼펜, 화장품 등을 꾸준히 수집해 오면서 1999년부터 색칠 공부 드로잉, 스크림, 색채 수집 등 회화 연작을 진행해왔다. 특히 2000년대 초반 브랜드 아파트 확산과 함께 미술 투자 열기가 거세지던 때 한 갤러리 관계자에게 '오렌지색 그림'이 있느냐는 질문을 받은 것이 단초가 됐다.
당시 그는 시중에 유통되는 오렌지색 물감을 모두 모아 당시 유행하던 2인용 소파 크기에 맞춰 오렌지 줄무늬 회화를 완성했다. 크기도 당시 중산층이 탐하던 강남 브랜드 아파트의 표준 천장 높이 230㎝에 맞춰졌다.
이번 전시에서는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자주색 등 원색 계열에 흰색, 회색, 검정 등 무채색을 더해 9가지 색을 정하고, 물감 종류로 크기를 계산한 후 실제 가구 이미지(다이어그램)를 받치는 구조의 작품이 됐다. 노랑 물감 234개와 옷장, 파랑 물감 202개와 침대, 빨강 물감 154개와 TV 등으로 짝을 맞췄다. 자연을 최대한 재현할 것 같은 물감색도 결국은 물감을 제조·판매·유통하는 산업 시스템 안에서 인간 심리를 이용해 소비된다는 점을 알게 된다. 10월 8일까지.
[이한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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