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현의 꽃] 아름다움과 다산의 상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옛사람들은 집집마다 석류를 즐겨 심었습니다.
고대 페르시아가 원산인 석류는 이 지역 사람들에게는 생명의 과일, 지혜의 과일로 귀하게 여겨졌습니다.
현대 과학이 밝혀 낸 바로 석류에 천연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많이 들어 있어 피부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다고 하니 옛사람들이 생활 속에서 터득한 지혜가 과학의 간극을 메워왔음을 알게 합니다.
사람들은 가득 찬 씨가 자손의 번성을 상징한다고 보아서인지 혼례용 옷에 석류 문양을 넣기도 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옛사람들은 집집마다 석류를 즐겨 심었습니다. 여름에서 가을에 이르는 시기 맺는 붉은색 과일도 탐스럽지만 꽃, 열매 껍질과 속을 가득채운 씨까지 모두 붉은 색이다 보니 붉은 색이 잡귀를 막아준다는 속설 때문입니다. 중국 송나라 때 왕안석은 무수하게 짙푸른 잎사귀 사이에 피어난 ‘한 송이 붉은 꽃(萬綠葉中紅一點)’이라며 석류꽃을 찬미했는데 이후 여러 남성 가운데 한명의 여성을 일컫는 홍일점(紅一點)의 어원이 되었습니다.
고대 페르시아가 원산인 석류는 이 지역 사람들에게는 생명의 과일, 지혜의 과일로 귀하게 여겨졌습니다. 석류가 중국으로 건너가서는 여인의 아름다움과 젊음을 유지하는 과일로 관심을 모은 듯합니다. 중국의 4대 미인 중 한명으로 꼽히는 당나라 현종의 며느리이자 후궁인 양귀비 또한 매일 석류를 먹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는 중국을 거쳐 고려시대에 전해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대 과학이 밝혀 낸 바로 석류에 천연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많이 들어 있어 피부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다고 하니 옛사람들이 생활 속에서 터득한 지혜가 과학의 간극을 메워왔음을 알게 합니다.
잘 익은 석류 속에는 영롱한 보석을 닮은 씨가 무수히 들어차 있습니다. 정열적인 붉은색은 보석 루비를 닮았습니다. 사람들은 가득 찬 씨가 자손의 번성을 상징한다고 보아서인지 혼례용 옷에 석류 문양을 넣기도 했습니다.
오랜 세월 동안 생명의 과일이자 여성의 과일로 상징시된 석류의 꽃말은 ‘원숙한 아름다움’입니다. ‘원숙한 아름다움’을 두고 순천만국가정원에서는 “서로 사랑하고 있다면 아무리 멀리 떨어져 있어도 마음은 서로 통할 것입니다. 자부심이 필요한 당신입니다”는 의미로 풀이하고 있습니다.
Copyright © 국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