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세 정년연장 요구"…현대차 노조, 결국 5년 만에 파업 수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이하 현대차 노조)이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 난항으로 파업을 가결했다.
모바일 투표 영향에 역대 최대 투표율과 찬성률로 파업이 가결됐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노조는 지난 25일 전체 조합원(4만4538명)을 대상으로 한 쟁의행위(파업) 찬반투표 결과, 4만3166명(투표율 96.92%)이 투표하고 3만9608명(재적 대비 88.93%, 투표자 대비 91.76%)이 찬성했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노위 '조정중지' 내리면 합법 파업 가능
별도 요구안에 '64세 정년연장' 내용 담아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이하 현대차 노조)이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 난항으로 파업을 가결했다. 모바일 투표 영향에 역대 최대 투표율과 찬성률로 파업이 가결됐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노조는 지난 25일 전체 조합원(4만4538명)을 대상으로 한 쟁의행위(파업) 찬반투표 결과, 4만3166명(투표율 96.92%)이 투표하고 3만9608명(재적 대비 88.93%, 투표자 대비 91.76%)이 찬성했다고 밝혔다.
이번 투표율과 찬성률은 역대 최대라고 노조는 밝혔다. 최근 10년간 투표율은 한 번도 90%를 넘은 사례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20년 사이 재적 대비 최고 찬성률은 77.94%(2015년)였다.
과거에는 현장 투표소에 조합원이 직접 가서 신분 확인 후 투표용지에 찬반을 기표하고 투표함에 넣은 방식이었다. 그러나 이번에는 조합원이 휴대전화를 통해 투표할 수 있게 해 판매영업직, 재택근무자, 연차 사용자, 요양 중인 조합원, 해외 출장자 등이 대부분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오는 30일 중앙쟁의대책위원회 회의와 출범식을 열고 파업 방향을 논의할 방침이다. 조합원 과반이 파업에 찬성해 다음 주 초 중앙노동위원회가 조정 중지 결정을 내리면 합법 파업할 수 있다. 중앙노동위원회는 노사 입장 차이가 커서 교섭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을 때 조정 중지 결정을 내린다.
다만 노조가 파업권을 확보하더라도 당장 파업에 돌입하기보다는 사측 태도를 보고 일정을 잡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노조는 앞서 회사가 올해 임단협 관련 일괄 안을 제시하지 않자 지난 18일 교섭 결렬을 선언했으나 실무회의는 사측과 이어가고 있다.
올해 노조는 기본급 18만4900원(호봉승급분 제외) 인상, 전년도 순이익 30%(주식 포함) 성과급 지급, 상여금 900%, 각종 수당 인상과 현실화 등을 요구했다.
별도 요구안에는 현재 만 60세인 정년을 국민연금 수령 시기와 연동해 최장 만 64세로 연장하는 내용 등을 담았다. 사측은 정년연장의 경우 절대 불가하다는 방침이다. 노조가 실제 파업에 돌입하면 단체협상과 관련해 5년 만에 파업하는 것이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
▶ 클래식과 미술의 모든 것 '아르떼'에서 확인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대세로 자리잡은 車"…입소문에 100만대 팔리더니 '대반전'
- "BMW·벤츠면 무조건 산다"…'억대 전기차' 척척 팔리는 한국 [배성수의 다다IT선]
- "전기차에 올인"…'대륙의 실수' 中 샤오미, 또 일내나 [최수진의 나우앤카]
- "광고 날려보자"…SBS 뒤흔든 피프티피프티 '그알' 파문 [김소연의 엔터비즈]
- "대기업에 적자인 적도 없는데…주식 진짜 어렵네요" [윤현주의 主食이 주식]
- '기습 입맞춤' 당했는데 거꾸로 법적 조치?…축협 성명에 '발칵'
- 중국인들도 절레절레…태권도 축제서 강시 춤춘 중국팀 [영상]
- "0원→30만원 '뻥튀기' 웬말이냐"…'god 콘서트' 무슨 일이? [연계소문]
- "세차한 차가 왜 거기서 나와?"…5층서 뚝 떨어진 SUV
- 트럼프, 머그샷 '굿즈' 인기 폭발…수익률 50% 넘을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