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마블 신작 ‘세븐나이츠 키우기’, IP 확장·新 장르 개척 ‘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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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마블(대표 권영식, 도기욱)이 오는 9월 신작 모바일게임 '세븐나이츠 키우기'를 출시한다.
글로벌 60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한 인기 지식재산권(IP) '세븐나이츠'를 활용했다.
'세븐나이츠 키우기'이 경우 자체 IP를 활용한 점과 꾸준하게 규모가 성장한 방치형 장르를 선택했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외부 IP 활용 게임이 다수인 넷마블 입장에서는 '세븐나이츠 키우기'의 성공은 수익성 강화에 기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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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는 9월 6일 출시 예정인 ‘세븐나이츠 키우기’는 ‘세븐나이츠’ IP 기반의 첫 방치형 RPG다. ‘저용량’, ‘저사양’, ‘쉬운 게임성’을 전면에 내세웠으며 원작 ‘세븐나이츠’ 속 영웅들의 숨겨진 이야기도 남아냈다. 그동안 선보인 ‘세븐나이츠’ IP 기반 게임과 달리 귀여운 SD 형태의 캐릭터도 특징 중 하나다.
‘세븐나이츠 키우기’이 경우 자체 IP를 활용한 점과 꾸준하게 규모가 성장한 방치형 장르를 선택했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IP 확장과 새로운 장르 개척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노리는 모습이다.
‘세븐나이츠’는 넷마블이 보유한 대표적인 자체 IP 중 하나다. ‘세븐나이츠’를 필두로 ‘세븐나이츠2’, ‘세븐나이츠 레볼루션’, ‘세븐나이츠 타임원더러’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이 출시된바 있다. 외부 IP 활용 게임이 다수인 넷마블 입장에서는 ‘세븐나이츠 키우기’의 성공은 수익성 강화에 기여하게 된다.
여기에 원작 ‘세븐나이츠’의 경우 한국은 물론 일본 및 아시아 시장에서 인지도를 쌓았다는 점도 기대 요인이다. ‘세븐나이츠’는 일본 애플 앱스토어 매출 4위를 기록하는 등 27개국 앱마켓에서 매출 순위 톱10에 이름을 올린바 있다.
방치형 장르도 점차 시장성이 높아지는 추세다. 글로벌 모바일 시장 분석 업체 센서타워에 따르면 방치형 게임이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20년 1%에서 지난해 3%까지 3배 가까이 성장했다. ‘AFK 아레나’, ‘에버소울’, ‘신의 탑: 새로운 세계’ 등은 국내 구글 플레이 매출 톱10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전세계적으로 살펴봐도 방치형 장르의 경쟁력은 충분하다. 방치형 RPG의 국가별 비중은 다운로드가 한국(13.6%), 미국(12.7%), 일본(6.4%), 소비자 지출이 일본(32.5%), 미국(18.8%), 한국(11.3%) 순으로 집계됐다.
넷마블은 현재 하반기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7월 출시된 ‘신의 탑: 새로운 세계’가 초반 흥행에 성공하고 8월에는 ‘그랜드크로스: 에이지오브타이탄’도 선보였다. ‘세븐나이츠 키우기’는 9월 출시 예정인 카밤의 ‘킹 아서: 레전드 라이즈’와 함께 4분기 실적 개선을 이끌 전망이다, 넷마블은 4분기에는 ‘아스달 연대기’,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 등의 신작을 내놓을 예정이며 ‘제2의나라: 크로스월드’, ‘일곱개의 대죄’ 등의 중국 출시작도 예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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