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방산 ‘현대로템’, 신용등급 상향 이유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 기사는 2023년08월26일 09시55분에 마켓인 프리미엄 콘텐츠로 선공개 되었습니다.
이번주 크레딧 시장에서는 방산기업으로 입지를 다지고 있는 현대로템(064350)의 신용등급이 상향 조정됐다.
홍세진 나신평 연구원은 "현대로템은 큰 폭의 수주확대를 바탕으로 사업안정성이 제고됐다"며 "폴란드 군비청이 추가 K2 납품계약 체결을 위해 조건 협상을 진행 중인 점을 고려했을 때 중기적으로 안정적인 사업기반을 유지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나신평·한신평, 현대로템 A(안정적) 부여
방산 부문 수주잔고 1.7조 → 6조 급증
폴란드 K2 등 선수금 수취…순차입금 마이너스 전환
[이데일리 마켓in 박미경 기자] 이번주 크레딧 시장에서는 방산기업으로 입지를 다지고 있는 현대로템(064350)의 신용등급이 상향 조정됐다.
현대로템은 철도 및 방산 부문에서 큰 폭의 수주 확대를 이루는 등 사업기반의 안정성이 강화되는 추세다.
철도 부문에서는 올해 호주 QTMP(1조2000억원), 코레일 EMU-320 고속전철(6500억원) 등 대규모 프로젝트를 따냈다. 이로 인해 철도 부문 수주잔고가 2022년 말 7조5000억원에서 2023년 6월 말 10조원으로 확대됐다. 또 지난해 폴란드 군비청과의 K2전차 수출계약(1차 실행계약 180대, 계약금액 34억달러)으로 방산 부문의 수주잔고 또한 2021년 말 1조7000억원에서 2023년 6월 말 6조원으로 늘었다. 현대로템의 올해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1조7000억원, 영업이익은 99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4%, 80% 늘었다.
홍세진 나신평 연구원은 “현대로템은 큰 폭의 수주확대를 바탕으로 사업안정성이 제고됐다”며 “폴란드 군비청이 추가 K2 납품계약 체결을 위해 조건 협상을 진행 중인 점을 고려했을 때 중기적으로 안정적인 사업기반을 유지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채선영 한신평 연구원은 “과거 레일솔루션 및 에코플랜트 부문에서 수차례 대규모 손실이 발생하는 등 실적 변동성이 높았으나, 최근 실적 변동 폭을 크게 완화하며 영업실적이 개선되는 추세”라고 했다.
채 연구원은 “향후 디펜스솔루션 부문의 폴란드 K2전차 공급에 따른 운전자본 증감 등으로 순차입금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다”면서도 “중기적으로 개선된 수준의 재무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홍 연구원은 “선수금을 수령한 K2수출사업 등 방산부문의 대규모 물량 제작에 따른 운전자금 부담 증가 가능성 및 자본적지출(CAPEX) 소요 등을 고려할 때 향후 현금흐름이 다소 둔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꼬집었다.
나신평은 현대로템의 등급전망 상향 조정 검토 요인으로 △우발손실 위험의 현격한 완화 △세금차감전이익(EBIT)/매출액 6% 이상 △풍부한 재무적 융통성 유지 등을, 한신평은 △레일솔루션 및 에코플랜트 부문의 수익구조 개선으로 현 수준의 수익성 유지 △운전자본부담 등으로 차입부담이 완화돼 연결기준 조정부채비율 지표 100% 이하 지속 등을 제시했다.
박미경 (kong1@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페이커’ 이상혁, 올라 칼레니우스 벤츠 회장 만난 이유는?[누구차]
- 총각인 척 바람 핀 남편, 막을 방법 있을까요[양친소]
- 남친 외도 의심해 위치추적 달고 흉기 협박한 그녀[사랑과전쟁]
- 대출 금리, 깎아달라고 할 수 있다고?[오늘의 머니 팁]
- ‘서이초 교사 사망’ 경찰 학부모 논란…봉천동 실종 여고생 발견[사사건건]
- '필리핀 친구와 고의로'…韓여행객, 도 넘은 보험사기극 결말은[보온병]
- `특혜성 환매` 의혹 野 김상희 "수천만원 손해봐, 70년 인생에 오물 퍼부어"
- 산유국 품은 브릭스 “달러 쓰지 말자” 외치는 이유
- [속보]현대차 노조, 파업 투표 가결…찬성률 91.7%
- DJ소다 성추행 이어… BTS 뷔, 일본서 머리채 잡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