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스타트업 비블·페어리 ‘딥테크 팁스’ 통과

이상덕 기자(asiris27@mk.co.kr) 2023. 8. 25. 15:3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팁스 운영사 매쉬업엔젤스 주도
매쉬업엔젤스
인공지능 버추얼 프로덕션 플랫폼 개발사인 비블과 사용자 온라인 행동 기반 CRM 마케팅 솔루션 운영사인 페어리가 ‘딥테크 팁스’ 문턱을 넘었다.

팁스(TIPS) 운영사인 매쉬업엔젤스(대표파트너 이택경)는 “자사가 투자한 인공지능 스타트업 두 곳이 딥테크-팁스에 최종 합격했다”면서 “매쉬업엔젤스는 스캐터랩, 뤼튼테크놀로지스, 옴니어스, 라이언로켓 등 AI 분야의 스타트업에 선제적으로 투자 및 육성한 노하우를 기반으로 이번 성과를 이끌었다”고 25일 자평했다.

딥테크-팁스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지원하는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민간 투자사가 초기 투자 후 선발한 우수 창업 기업은 딥테크-팁스 선발 시 정부로부터 3년간 연구 개발비·창업사업화, 해외마케팅 자금까지 최대 17억 원을 지원받는다. 기존 팁스에 비해 지원금 규모가 3배가량 크다. 그만큼 기술력, 사업성, 글로벌 진출 전략의 구체성 및 가능성 등 평가 기준이 까다롭다.

비블은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조명과 배경에서 촬영할 수 있는 버추얼 프로덕션 플랫폼을 개발 중이다. 비블의 AI 리라이팅 (Re-lighting) 솔루션은 피사체 고유의 형태와 색감을 정확하게 파악해 그림자와 빛 반사 같은 초사실적인 조명 효과가 반영된 사진을 생성한다. 비블은 이러한 기술력을 기반으로 시각특수효과(VFX)업계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는 평이다.

또 페어리는 네트워크 기반의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는 기술과 온라인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고객 참여(Customer Engagement)솔루션을 개발하고있다. 앱 외부의 사용자 온라인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고 AI 기반의 데이터 분석까지 가능한 기업간기업(B2B)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매쉬업엔젤스 이택경 대표파트너는 “최근 딥테크 분야에 전문성을 보유한 파트너 및 심사역을 추가로 영입해 투자 역량을 강화했고, 생성형 인공지능 및 원천 기술을 보유한 딥테크 기업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두고 집중 발굴 및 투자할 예정”이라며 “딥테크-팁스 추천권 확보를 통해 피투자사가 빠르고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