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주' 엔비디아 주가 또 장중 최고…AMD·인텔 폭락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반도체기업 엔비디아의 주가가 또 역대 최고치를 찍었다.
엔비디아의 독주에 AMD, 인텔 같은 또 다른 기업들의 주가는 오히려 폭락하는 기현상까지 나타났다.
24일(현지시간)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미국 나스닥에 상장돼 있는 엔비디아 주가는 이날 장중 502.66달러까지 상승했다.
심지어 엔비디아의 독주에 또 다른 주요 반도체업체들의 주가가 폭락하는 기현상까지 나타났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 독점…AMD·인텔 주가 외려 폭락
[이데일리 김정남 기자] 미국 반도체기업 엔비디아의 주가가 또 역대 최고치를 찍었다. 장중 500달러를 돌파하면서 어느덧 아마존의 시가총액을 거의 따라잡았다. 엔비디아의 독주에 AMD, 인텔 같은 또 다른 기업들의 주가는 오히려 폭락하는 기현상까지 나타났다.
24일(현지시간)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미국 나스닥에 상장돼 있는 엔비디아 주가는 이날 장중 502.66달러까지 상승했다. 전거래일 대비 6.69% 폭등한 수준으로 사상 최고치다.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의 잭슨홀 심포지엄 연설을 앞두고 장중 부진해지면서 마감가는 전거래일보다 0.10% 오르는데 그쳤지만, 엔비디아를 향한 기대감은 여전했던 것이다. 엔비디아 주가는 올해 들어서만 무려 230% 가까이 치솟았다.
엔비디아 주가가 폭등하는 것은 인공지능(AI)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에 있기 때문이다. 엔비디아는 그래픽처리장치(GPU) 전문 제조업체다. 챗GPT 같은 생성형 AI를 위한 거대언어모델(LLM)을 자체 개발하려면 중앙처리장치(CPU)를 도와줄 GPU 같은 보조칩이 필요한데, 엔비디아의 칩이 여기에 최적화돼 있다. 엔비디아의 GPU가 이른바 ‘AI칩’으로 불리는 이유다. 엔비디아는 전 세계 GPU 시장에서 9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사실상 독점이다.
이에 AI 클라우드 서비스 확대에 나서고 있는 구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오라클 등 빅테크들은 데이터센터 성능을 키우기 위해 엔비디아의 칩을 대거 사들이고 있다.
이같은 호재에 엔비디아의 시총은 종가 기준으로 1조1640억달러까지 불어났다. 장중에는 1조2000억달러를 돌파했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사우디 아람코, 알파벳(구글 모회사), 아마존에 이은 세계 6위다. 특히 아마존(1조3600억달러)에 근접했다.
월가는 줄줄이 엔비디아 목표주가를 상향 조정하고 있다. 미국 최대 은행 JP모건체이스는 목표주가를 무려 600달러로 끌어 올렸다. 지금보다 30% 가까이 추가 상승 여력이 있다는 뜻이다. 뱅크오브아메리카(650달러), 씨티그룹(630달러), 골드만삭스(605달러), 웰스파고(600달러) 등의 전망은 더 긍정적이다. 일각에서는 “너무 비싼 것 아니냐”는 말이 있기는 하지만, 연일 실적으로 증명하다 보니 추가 상승에 대해서는 의구심이 사라지는 분위기다.
심지어 엔비디아의 독주에 또 다른 주요 반도체업체들의 주가가 폭락하는 기현상까지 나타났다. AMD와 인텔 주가는 이날 각각 6.97%, 4.09% 급락했다. 엔비디아가 AI 수요를 독점하면서 반도체업계 전반이 직격탄을 맞을 것이라는 우려에서다.
김정남 (jungkim@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최윤종 "우발적으로 범행…살해할 생각 없었다"
- 차 문까지 활짝 열고…대낮 길거리에 대자로 뻗은 남성
- '풀착장 2500만원' 정유미, 명품 패션 아이템은[누구템]
- '갑자기 달리더니'...산책하던 여성 끌고간 40대男, CCTV 보니
- 침묵 깬 푸틴…“프리고진 유능했지만 실수도 했다”
- “‘데이트폭력’으로 사망한 딸, 목 꺾여 끌려다녔다” [그해 오늘]
- 버스서 넘어진 할머니, 연락처에 약국까지 모셨는데 ‘뺑소니 신고’[영상]
- ‘키즈존’ 열었다가 한달만에 중단한 카페 “욕하고 침 뱉으며 협박”
- “군대 체질 아니다”...성폭행 살인범 최윤종, 이등병 시절 총기탈영
- “성관계 해주면 아빠 열심히 일할게” 8년 성폭행 父 출소 앞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