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미대사 "한미일 협력 쿼드 보다 강력···IRA 1주년 韓기업 수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현동 주미대사는 24일(현지시간) 한미일 정상회의로 인해 3국 협력이 쿼드(Quad·미국·일본·호주·인도의 안보 협의체)나 오커스(AUKUS·미국·영국·호주 안보 동맹)보다 강력한 최고 수준이 됐다고 평가했다.
조 대사는 "한미일은 지역적으로 인도·태평양을 아우르면서 안보, 경제, 첨단기술, 지역·글로벌 협력, 보건, 인적 교류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분야를 구체적으로 다루는 동시에 정상, 장관급, 차관보급의 포괄적이고 다층적 협의 메커니즘이 촘촘하게 구성돼 견고한 협력 플랫폼으로 진화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현동 주미대사는 24일(현지시간) 한미일 정상회의로 인해 3국 협력이 쿼드(Quad·미국·일본·호주·인도의 안보 협의체)나 오커스(AUKUS·미국·영국·호주 안보 동맹)보다 강력한 최고 수준이 됐다고 평가했다.
조 대사는 24일(현지시간) 워싱턴DC 한국문화원에서 가진 특파원 간담회에서 “장관급에서 국가안보 보좌관, 외교, 국방은 물론 상무, 재무장관까지 정례적으로 협의하기로 한 것은 다른 소(小)다자 협의체에서 찾기 힘든 사례”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앞서 한미일 정상은 캠프 데이비드에서 만나 정상회의 정례화와 함께 각 급의 인사들이 각 분야에서 매년 만나 3국 간 협력 방안을 긴밀히 조율하기로 했다.
조 대사는 “한미일은 지역적으로 인도·태평양을 아우르면서 안보, 경제, 첨단기술, 지역·글로벌 협력, 보건, 인적 교류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분야를 구체적으로 다루는 동시에 정상, 장관급, 차관보급의 포괄적이고 다층적 협의 메커니즘이 촘촘하게 구성돼 견고한 협력 플랫폼으로 진화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한미일 3국은 정상 간 ‘핫라인’ 구축 방안에 대해서도 기술적 검토에 돌입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 대사는 이번 회의가 중국을 겨냥했다는 중국 측 반발에 대해서는 “회의 맥락과 배경을 보면 한미일 정상은 특정 국가를 의식하기보다는 복합위기의 시대에 대두되는 다양한 글로벌 도전에 대해 공동의 안전과 번영, 평화, 지속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한자리에 모인 것”이라고 반박했다.
조 대사는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1주년에 대한 평가에서 “최근 미국 시장에서 우리 기업의 전기차 판매량이 좋은 실적을 보이고 있고, 배터리·태양광에서도 미국에 진출한 우리 기업의 수혜가 현실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아울러 오늘 10월 만료되는 미국의 대중 반도체 장비 수출통제 유예 문제에 대해서는 긍정적 조치를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한 미국 측의 입장은 지나 러몬도 미 상무장관의 방중 이후에 최종 결론이 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 반도체 기업에 대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반도체 장비 수출 통제가 1년 유예되는 방안 또는 ‘검증된 최종사용자(VEU)’ 방식을 통한 장기 유예 방식이 적용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워싱턴=윤홍우 특파원 seoulbird@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이로 유튜브 돈벌이' 비판에… '과학 영재' 백강현군 60대 父 입 열었다
- “관악구 등산로 성폭행범 최윤종, 살인 고의성 분명'…피해자 유족 '응급실 진단서' 공개
- “대통령 추석선물 30만원에 팔아요” 중고거래 글…국힘 직원 ‘대기발령’
- 마흔살 돼지바의 변신…트렌치코트·모자 굿즈 출시
- '같은 사람 맞아?' 아일랜드 20대 女 얼굴이 몰라보게 변한 사연
- 신림동 성폭행 살인범은 30세 최윤종…머그샷 공개
- 아이폰15, 냉장고 한 대 값 된다…'100달러 이상 인상'
- 日언론 “오염수 70%는 방사능 농도 기준치 이상…2051년 폐쇄 사실상 불가능” 지적
- 생산자물가 4개월 만에 반등…집중호우에 유가까지 들썩
- '미성년 성착취물 제작' 서준원 전 롯데 투수에 '징역 6년' 구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