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림 성폭행 살인' 최윤종 "목 졸랐다" 진술…8년 전 '총기탈영'도(종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 관악구의 한 산속 둘레길에서 30대 여성을 성폭행하고 살해한 혐의를 받는 최윤종(30)이 피해 여성의 목을 졸랐다는 진술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최윤종은 지난 17일 오전 11시40분께 서울 관악구의 한 산속 공원 둘레길 등산로에서 30대 여성 A씨를 때리고 성폭행해, 숨지게 한 혐의를 받는다.
한편, 최윤종은 군 복무 중이던 지난 2015년 2월 탈영을 했던 것으로도 알려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윤종 살인 고의성 입증에 박차
최윤종, 군 복무 중 '총기탈영'도
[서울=뉴시스]홍연우 기자 = 서울 관악구의 한 산속 둘레길에서 30대 여성을 성폭행하고 살해한 혐의를 받는 최윤종(30)이 피해 여성의 목을 졸랐다는 진술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2015년 군 복무 당시에는 탈영을 했던 것으로도 조사됐다.
서울 관악경찰서는 "강간살인 혐의를 받는 최윤종에게서 '피해 여성의 목 졸랐다'는 진술을 확보했다"고 24일 밝혔다.
경찰은 최윤종이 범행 전 '너클', '공연음란죄' 등을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한 기록도 파악했다.
이로써 경찰은 최윤종의 살인 고의성을 입증하는 데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목을 조른 '교살'의 경우, 살인의 의도성을 다분히 가지고 있다는 것이 경찰의 입장이다.
최윤종은 지난 17일 오전 11시40분께 서울 관악구의 한 산속 공원 둘레길 등산로에서 30대 여성 A씨를 때리고 성폭행해, 숨지게 한 혐의를 받는다. A씨는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던 중 지난 19일 오후 3시40분께 끝내 숨졌다.
'강간상해죄'를 적용해 최윤종을 조사하던 경찰은, A씨가 숨진 직후 지난 20일 최윤종의 혐의를 성폭력처벌법상 '강간살인죄'로 변경 적용했다.
무기 또는 10년 이상의 징역에 처하도록 정한 강간상해죄와 달리, 강간 혐의를 가진 자가 고의성을 갖고 피해자를 사망에 이르게 한 '강간살인'의 경우 사형 또는 무기징역으로 처벌된다.
당초 경찰은 범행 당시 최윤종이 양손에 금속 재질의 너클을 착용 후 A씨를 폭행한 정황과 진술 등을 토대로 조사를 해왔다. 실제 최윤종은 범행 4개월 전 미리 너클을 구매하기도 했다.
하지만 지난 22일 경찰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으로부터 피해자 A씨의 직접 사인은 '경부압박 질식에 의한 저산소성 뇌손상'이라는 1차 구두 소견을 받았다.
국과수는 "외력에 의한 두피하출혈이 관찰되나 뇌출혈 등은 없어 직접 사인으로 보기 어렵다"는 소견도 전했다. 최윤종이 A씨를 폭행한 흔적이 있으나 직접적인 사인은 아니라는 것이다.
살인의 고의성 입증이 형량 차이로까지 이어지는 만큼, 경찰은 교살 정황과 진술 확보 등을 통해 최윤종의 살인 고의성 입증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최윤종은 군 복무 중이던 지난 2015년 2월 탈영을 했던 것으로도 알려졌다.
경찰 등에 따르면 2014년 말 육군에 입대한 최윤종은 2015년 2월 강원 영월군에서 진행한 혹한기 훈련에 참가했다. 최윤종은 소총과 실탄을 휴대한 채 훈련장을 무단 이탈한 것으로 파악됐다.
최윤종의 탈영 사건은 군 검찰이 검찰로 이첩했고, 검찰은 최윤종에게 기소유예 처분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최윤종은 오는 25일 검찰에 송치될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hong15@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반지하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혈흔이 가리킨 범인은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
- 탁재훈 저격한 고영욱, "내 마음" 신정환에 애정 듬뿍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월매출 4억' 정준하, 자영업자 고충 토로…"너무 화나 경찰 신고"
- 김숙 "한가인에게 너무 미안해서 연락도 못 해"…무슨 일?
- "김병만 전처, 사망보험 20개 들어…수익자도 본인과 입양딸" 뒤늦게 확인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