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EA, 오염수방류 수치 실시간공개…도쿄전력 데이터 받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24일 일본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의 오염수 해양방류 개시와 함께 이 같은 방출 활동이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데이터를 웹사이트에 공개했다.
IAEA가 일러스트레이트 삽화 형식으로 공개하고 있는 관련 수치는 방류를 주도하는 도쿄전력이 제공하는 것으로 이를 IAEA가 현장에서 객관적으로 검증하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재영 기자 =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24일 일본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의 오염수 해양방류 개시와 함께 이 같은 방출 활동이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데이터를 웹사이트에 공개했다.
IAEA가 일러스트레이트 삽화 형식으로 공개하고 있는 관련 수치는 방류를 주도하는 도쿄전력이 제공하는 것으로 이를 IAEA가 현장에서 객관적으로 검증하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ALPS(다핵종제거시설)를 거쳐 세슘 등 일반 방사능 물질이 제거된 '처리수' 단계의 오염수 중 방류 대상 탱크 오염수의 방사선량을 시작으로 이를 100배의 바닷물로 희석한 후의 삼중수소 농도 등 6가지 지표가 단계별로 나타나있다.
IAEA는 제공받는 수치를 녹색 등의 색갈로 표시하고 있는데 방사선량이나 유출 속도가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으면 녹색이고 도쿄전력의 대응이 필요한 수치 범위이면 빨강색으로 표시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도쿄전력이 이날 오후1시 방류를 시작한 가운데 IAEA 웹사이트에 게시된 수치 중 가장 주목되는 지표인 '희석되어 바다로 흘러가는 오염수 안의 삼중수소' 농도는 1리터 당 205베크렐로 나타나있다.
이 수치는 IAEA가 제시하고 있는 삼중수소의 작동한계치 리터당 1500베크렐보다 낮은 것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kjy@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헉 빼빼로 아니었네"…실수로 콘돔 사진 올린 男 아이돌
- 류효영 "동생 화영, 티아라서 왕따…나쁜 선택할까 겁났다"
- 추미애 "윤 대통령, 시정연설 이틀 앞둔 2일 태릉골프장 이용 의혹"
- '의사♥' 이정민 아나, 시험관 시술 10번 "노산·건강악화 탓"
- 유재석, 하하 결혼식 축의금 천만원 냈다…조세호는?
- "교실서 女학생이 男사타구니 문질러…스킨십 지적했다 학부모 항의"
- '환승연애2' 김태이, 음주운전 행인 쾅 "깊이 반성"
- '송종국 딸' 송지아, 키가 170㎝?…모델해도 되겠네
- 아이유, 현재 악플러 180명 고소…"'중학교 동문' 추정도 포함"
- 눈·코·허벅지 '하루 6번' 수술…퇴원하다 숨진 中 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