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인류 최초 달 남극 착륙 성공…심우주 진출 신호탄

2023. 8. 24. 19:2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앵커멘트 】 인도가 세계 최초로 달 남극 착륙에 성공하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달 남극은 물이 얼음 상태로 존재할 것으로 추정돼 인류의 우주 탐사를 위한 교두보로 꼽혀 왔는데요. 표선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모두가 숨죽인 순간, 탐사선의 고도가 점점 낮아집니다.

마침내 달 표면에 닿자 상황실에서 기립박수가 터져 나옵니다.

TV로 지켜보던 시민들도 환호합니다.

현지시간 23일 오후 6시 4분, 인도 무인 달 탐사선 찬드라얀 3호가 달 남극 착륙에 성공했습니다.

지난달 14일 발사된 후 40일 만입니다.

▶ 인터뷰 : 소마나스 / 인도우주연구기구 최고책임자 - "달에 연착륙했습니다. 인도가 달 위에 있습니다."

이로써 인도는 달 남극 착륙에 성공한 최초의 국가가 됐고, 달 착륙 기준으론 소련과 미국, 중국에 이어 4번째입니다.

달 남극은 볕이 들지 않아 다량의 물이 얼음으로 존재할 가능성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인류의 미래 식수는 물론, 우주선의 연료가 되는 수소까지 얻을 수 있다는 기대감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중국은 내년, 미국은 2025년 유인 우주선 착륙을 계획하는 등 달 남극을 두고 경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표면이 거칠어 접근이 쉽지 않았고, 지난 20일 남극 착륙을 시도한 러시아는 엔진 이상으로 추락하기도 했습니다.

인도는 지난 2019년 실패 후 두 번째 시도에 성공을 거뒀습니다.

▶ 인터뷰 : 나렌드라 모디 / 인도 총리 - "이번 성공은 인류 모두의 것입니다. 앞으로 다른 국가들의 달 탐사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찬드라얀 3호는 곧바로 달 남극 표면을 화학적으로 분석하는 작업에 나설 예정입니다.

MBN뉴스 표선우입니다. [pyo@mbn.co.kr]

영상편집 : 최형찬 그래픽 : 염하연 화면제공 : ISRO

#달 #달남극 #인도 #찬드라얀3호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