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아침의 화가] 80년대 백남준과 협업…韓 실험미술의 선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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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를 앞서가는 이는 늘 외롭다.
한국 실험미술의 선구자 김구림(87)의 삶이 그랬다.
그러던 김구림이 올해 국립현대미술관과 미국 뉴욕 구겐하임미술관의 공동 기획전 '아방가르드: 1960~70년대 한국의 실험미술'에 참여하면서 재조명받고 있다.
한국국제아트페어(KIAF)-프리즈 때 한국을 찾는 세계 미술계 관계자에게 국립현대미술관이 보여주는 '얼굴'과 같은 전시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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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구림 국립현대미술관 개인전
시대를 앞서가는 이는 늘 외롭다. 한국 실험미술의 선구자 김구림(87)의 삶이 그랬다. 그는 정규 미술교육을 받지 않고 독학으로 예술을 공부했다. 1958년 첫 전시를 연 뒤 1960~1970년대 ‘한국아방가르드협회’(AG), ‘제4집단’ 등의 결성에 앞장서며 한국 전위예술의 흐름에 중요한 자취를 남겼다. 학연을 중시하고 회화와 조각 등 장르를 엄격하게 구분하는 분위기 등 여러 한계를 극복하고 이뤄낸 성과였다. 1980년대에는 미국 뉴욕으로 건너가 활발히 활동하며 백남준과 2인전을 열어 주목받기도 했다.
하지만 오랫동안 그는 미술계의 ‘아웃사이더’로 남았다. 2012년 영국 런던 테이트모던에서 잭슨 폴록, 데이비드 호크니, 구사마 야요이 등 현대미술 대표 작가들과 함께 단체전에 참여하는 등 해외에서 인정받았지만, 여전히 국내 미술계는 비주류인 그를 외면했다.
그러던 김구림이 올해 국립현대미술관과 미국 뉴욕 구겐하임미술관의 공동 기획전 ‘아방가르드: 1960~70년대 한국의 실험미술’에 참여하면서 재조명받고 있다. 24일 개막한 국립현대미술관 개인전은 오직 그를 위한 무대다. 한국국제아트페어(KIAF)-프리즈 때 한국을 찾는 세계 미술계 관계자에게 국립현대미술관이 보여주는 ‘얼굴’과 같은 전시기도 하다.
성수영 기자 syou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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