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적 질문에도 척척 답변···'초록창' 더 똑똑해진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큐(CUE):'를 통해 대화하듯 자연스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최재호 네이버 에어서치 책임리더는 24일 그랜드인터컨티넨탈서울파르나스에서 열린 '팀네이버 컨퍼런스 단(DAN) 23'에서 차세대 검색 서비스 '큐'에 대해 "네이버 검색은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통해 사용자의 복합적인 니즈를 포함하고 있는 질문을 더 잘 이해하게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3단계 기술 과정 거쳐 환각 72%↓
“‘큐(CUE):’를 통해 대화하듯 자연스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최재호 네이버 에어서치 책임리더는 24일 그랜드인터컨티넨탈서울파르나스에서 열린 ‘팀네이버 컨퍼런스 단(DAN) 23’에서 차세대 검색 서비스 ‘큐’에 대해 “네이버 검색은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통해 사용자의 복합적인 니즈를 포함하고 있는 질문을 더 잘 이해하게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큐는 생성형 AI 기반 검색 서비스로 이용자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AI가 요약 정리해준다. 평소 네이버 검색을 통해 블로그·카페·뉴스 등에 여러 번 검색하고 정보를 종합해야 했던 수고를 덜어주는 게 목적이다.
다소 복잡한 질문에도 큐는 질문을 구조적으로 이해하고 출처가 명확한 콘텐츠 내에서 최신 정보를 분석해 답변을 생성한다는 게 네이버 측 설명이다. 답변은 네이버 지식백과, 블로그 문서, 기상청 등 공식 웹사이트 등의 다양한 검색 결과를 복합적으로 분석해 생성한다.
특히 네이버는 큐가 기존 생성형 AI 서비스의 한계인 환각을 최소화하도록 개발됐다고 강조했다. 큐는 질의 이해, 답변이 포함된 출처 수집, 답변과 출처의 사실성 일치 확인 등 3단계 기술적 과정을 거치는데 네이버의 자체 기술을 탑재해 초기 테스트보다 환각 현상이 72% 감소했다는 것이다.
사용자는 큐를 통해 장소 예약이나 쇼핑 등 네이버 서비스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하게 된다. 큐가 커머스·로컬·페이·UGC 등 다양한 네이버 서비스와 연계된 덕분이다. 최 리더는 “큐는 로컬 정보 확인, 여행 계획 수립, 상품 비교 및 쇼핑 정보 검색 등에서 우수한 사용성을 보인다”고 강조했다.
큐는 다음 달 베타 서비스를 시작으로 11월부터 네이버 검색에 순차적으로 통합 적용된다. 김용범 네이버 서치 US AI 기술총괄은 “실제 사용자들이 일상에서 편의를 높일 수 있는 사용성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뒀다”면서 “큐를 통해 검색부터 장소 예약, 쇼핑 등 주요 액션까지 대화형으로 쉽고 빠르게 이어지는 확장된 검색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이로 유튜브 돈벌이' 비판에… '과학 영재' 백강현군 60대 父 입 열었다
- “관악구 등산로 성폭행범 최윤종, 살인 고의성 분명'…피해자 유족 '응급실 진단서' 공개
- “대통령 추석선물 30만원에 팔아요” 중고거래 글…국힘 직원 ‘대기발령’
- 마흔살 돼지바의 변신…트렌치코트·모자 굿즈 출시
- '같은 사람 맞아?' 아일랜드 20대 女 얼굴이 몰라보게 변한 사연
- 신림동 성폭행 살인범은 30세 최윤종…머그샷 공개
- 아이폰15, 냉장고 한 대 값 된다…'100달러 이상 인상'
- 日언론 “오염수 70%는 방사능 농도 기준치 이상…2051년 폐쇄 사실상 불가능” 지적
- 생산자물가 4개월 만에 반등…집중호우에 유가까지 들썩
- '미성년 성착취물 제작' 서준원 전 롯데 투수에 '징역 6년' 구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