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환 전북대 교수팀 ‘3차원 이종 나노입자 초격자’ 구조 구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북대 김태환 교수(공대 양자시스템공학과) 연구팀이 '3차원 이종 나노입자 초격자'를 손쉽게 제조하는 방법을 고안했다.
연구팀은 이종 나노입자 초격자 구조를 확인하기 위해 첨단 엑스선 및 중성자 산란 기술을 활용, 이를 통해 서로 다른 세 가지 유형 (CaF2, AlB2, NaZn13)의 초격자 구조를 구현하는 데 성공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북대 김태환 교수(공대 양자시스템공학과) 연구팀이 ‘3차원 이종 나노입자 초격자’를 손쉽게 제조하는 방법을 고안했다. 또 이를 활용해 3종류의 이종 나노 입자 초격자 구조를 구현하는 데 성공했다.
24일 전북대에 따르면 연구팀은 서로 다른 용매의 혼합을 통한 마이크로에멀젼 형태에서 나노입자의 크기 및 함량 제어를 통한 이종나노입자 초격자 구조를 구현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했다. 초격자는 서로 다른 종류의 원자가 일정한 규칙에 따라 질서 있게 배열하는 경우의 격자를 말한다.
나노입자 초격자는 다양한 나노물질 응용분야에 활용도가 높다. 이 때문에 이종 나노입자 초격자의 제조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뤄지고 있지만, 표면처리 과정 및 제조의 대한 복잡성으로 인해 3차원 초격자구조의 구현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연구팀은 이 같은 문제점을 해결했다.
연구팀은 이종 나노입자 초격자 구조를 확인하기 위해 첨단 엑스선 및 중성자 산란 기술을 활용, 이를 통해 서로 다른 세 가지 유형 (CaF2, AlB2, NaZn13)의 초격자 구조를 구현하는 데 성공했다. 이는 제조 과정의 단점을 보완하면서 다른 나노입자의 초격자 제조에도 적용이 가능한 범용적인 기술이다.
연구 결과는 나노기술 분야의 저명한 국제학술지인 영국 왕립화학회의 나노스케일 최신호에 표지논문으로 게재됐다.
이번 연구는 플라즈마 및 양자빔응용공학과 윤영진 박사과정생이 주도했다. 윤 연구원은 지금까지 나노입자 및 연성소재 관련 연구를 통해 제1저자로 발표한 3편의 SCI 논문을 포함해 총 6편의 SCI 논문을 발표했으며, 이번 논문 이외에도 물리화학 분야의 저명한 국제학술지인 미국화학회의 저널 오브 피지컬 케미스트리 레터스 표지논문으로 선정되는 등 수준 높은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윤영진 연구원은 “이 연구는 연성소재를 이용한 온도 민감성의 나노복합물질을 제조하는 간단한 방법을 제안한다”면서 “연성소재-나노입자의 자기조립에 관한 기초적인 이해를 돕는 것과 함께 나노물질을 이용한 광전자소자, 광촉매, 바이오센서, 태양전지 등 차세대 응용소재의 개발을 위한 발판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94chung@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유영재 "선우은숙 언니와 서로 친밀한 터치…젖꼭지 비튼 적은 없다"
- '연인 폭행' 황철순 "3평 남짓 교도소서 반성의 시간…체중 23㎏ 빠졌다"
- "완벽한 가족 행세"…입양한 아들에게 '몹쓸 짓' 게이 부부, 징역 100년
- "김 여사 맞춤 진료용 개업"…강남 성형외과 원장, 명함엔 '대통령실' 로고
- "신선한 시신 해부하러 가자"…SNS에 해부용 올린 여의사 '뭇매'
- '최진실 딸' 최준희, 치명적 윙크…아이돌 같은 눈부신 미모 [N샷]
- '응급실行' 고현정, 건강 악화 우려 속 "아직 입원중…빨리 회복할것"
- '하니 남친' 양재웅, 한남3구역 100억대 건물주였다…재개발 수혜
- "올해 가기전 사진" 이세영, 가슴 재수술 후 근황…물오른 미모
- "그만해" "싫어" 외쳤지만…성폭행 혐의 의대생 2명, 항소심 '무죄' 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