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위 장면 들킨 엄마 “치킨 시킬까?”···‘남남’의 전혜진 “엄마도 여자”
“보통 엄마 아닌 낯선 캐릭터 좋았다”
“경찰 역할 아닌 코믹한 역할 반가워” 남남>
ENA 채널에서 방영된 드라마 <남남>은 전형성을 벗어난 가족 서사를 보여줬다. 엄마를 ‘모성애 가득한 여성’을 넘어, ‘성적 욕망을 지닌 여성’으로 그렸다. 피가 섞였다고 무조건 가족이 아니라 서로의 자리를 인정해주고 지켜줄 때 가족이라고 말했다. 1회 시청률 1.2%에서 시작한 <남남>은 최종회 12회엔 5.5%까지 올랐다. 이는 지난해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이후 ENA 최고 시청률이었다. <남남>에서 고등학생 때 아이를 낳아 혼자 기른 ‘솔직당당 싱글맘’ 김은미를 연기한 배우 전혜진, ‘쿨’한 엄마의 보호자이자 친구로서 일찍 철든 딸 김진희를 연기한 배우 최수영을 각각 만났다.
“엄마도 ‘여자’라고 말하는 부분이 좋았어요. 어떻게 표현할지 수위가 고민스러웠는데 ‘은미’라면 (자위 장면을 딸에게 들키고도) 당황하지 않고 ‘너 늦는다며’ ‘밥은?’ ‘치킨 시킬까’라고 말할 것 같았어요.”
지난 22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한 카페에서 만난 배우 전혜진은 ENA 드라마 <남남>의 엄마 ‘은미’를 이렇게 표현했다.
혼자 자위하다가 들킨 엄마는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치킨을 주문할 생각에 신나한다. 오히려 딸이 충격을 받는다. <남남>이 시작부터 시청자들의 주목을 끈 장면이었다. 은미는 아버지로부터 학대받고 자라다 고등학생 때 아이를 낳아 혼자 기른 미혼모다. 사회적 시선에 굴하지 않고 당당하게 자기 몫의 밥벌이를 해내면서도 엄마이기 이전에 한 인간의 욕망을 숨기지 않는다. 극중 첫사랑, 그러니까 딸의 ‘아빠’와 재회했을 때도 그녀는 ‘남편’이나 ‘아이 아빠’를 원하기보다 오로지 자신을 사랑해줄 애인을 원한다.
전혜진은 “낯선 캐릭터를 좋아하는 저 같은 사람만 있을 수 없고, 또 어떻게 하면 시트콤이 될 것 같았는데 감정선과 여러 표현들이 잘 조화가 이뤄졌다”고 말했다. 그는 “‘보통 엄마’가 생각나지 않을 정도로 한 인물을 이야기해서 좋았다”며 “학대받고 가족 없이 자란 은미에겐 핏덩이 진희가 있었기 때문에 강할 수밖에 없었을 것 같다”고 했다.
<남남>은 전형적 가족 서사에서 벗어난 드라마였다. 부모 자식 간에 적당한 거리를 말한다. 갑자기 나타난 할아버지가 손녀의 유전자 검사까지 한 상황. 딸이 상처받았을 것이라 지레짐작한 은미는 왜 말하지 않았냐고 딸을 다그친다. 딸은 “왜 내가 상처받을 거라고 생각하느냐”고 대꾸한다. 피로 섞인 가족만이 가족이 아니라고도 말한다. 아버지한테 맞고 있는 은미에게 자신의 집으로 가자고 손을 내민 고교 동창 미정(김혜은)과 그의 엄마야말로 진정한 가족이었다. 드라마 최종회에서 미정의 어머니는 은미와 진희를 자신의 호적에 올리고 재산을 물려주겠다는 유언까지 남긴다. 장례식장에서 상주 역할을 한 은미는 말한다. “내 엄마였어. 내가 정한. 누가 뭐래도 내 엄마.”
전혜진은 “부모가 ‘너만은 편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할 때가 있는데 그러다보면 서로가 힘들어질 경우가 많다. ‘남남’이라는 제목처럼 서로 다른 인격체라는 걸 인정하면 좋겠다. 저도 아이하고 그런 경우가 많은데 요즘은 ‘분리하자’ ‘다르다’ 이런 생각을 많이 한다”고 말했다.
모녀 사이가 주된 이야기인 만큼 모녀 두 배우의 ‘케미’가 중요했다. 전혜진이 최수영보다 먼저 캐스팅됐다. “딸이 누가 될지 무척 궁금해했는데 수영이어서 천만다행이었어요. 중간에 아는 동생을 통해 ‘괜찮은 친구’라고 들었고 수영씨가 먼저 호감을 표현해왔죠.” 엄마와 딸의 대화가 많다보니 소파에 앉아서 찍은 장면이 많았다. 둘은 TV를 향해 나란히 앉아 맥주를 마시며 시종일관 티격태격했다. 전혜진은 “소파에서 대사를 하고 덧붙여서 농을 치는데, 이게 대사인지 아닌지, 컷이 됐는데도 둘이 그러고 놀기도 했다”며 “부지런해서 정말 예뻐보였다. 이번에 좋은 친구를 만났다”며 웃었다.
그동안 전혜진은 주로 카리스마 있는 이지적인 인물들을 연기했다. 경찰만 다섯 번 맡았다. <남남>처럼 다소 코믹한 연기와는 결이 달랐다. 그래서 전혜진은 ‘은미’를 처음 마주했을 때 “우선 경찰이 아닌 점이 반가웠다”고 했다. 그는 “틀을 깼다는 점에서 감독님·작가님에게 감사하다”며 “이왕 이렇게 된 거 코미디도 좋고, ‘각 잡은’ 인물이 아니라 더 풀어지는 인물도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전혜진은 오래전 연극 무대에 설 때부터, 아이를 낳고 영화를 찍으면서도 “여배우들이 설 자리가 없다”고 말해왔다. 그는 영화 <불한당>으로 칸국제영화제에 갔을 때도 “여배우들이 설 만한 캐릭터가 잘 없다. 시나리오에 목말라 있다”고 했다. 엄마의 욕망도 거침없이 드러내는 은미를 만난 지금은 달라졌을까.
“많이 바뀌었다고 느껴요. 예전에는 남자 감독님이 글을 쓰고 연출할 때 ‘여자를 잘 모르겠다’고 하셨는데 저도 지금 제 아들을 보니까 잘 모르겠어요. 지금은 여성 작가님들이 많으니까 완전히 바뀌고 다양한 캐릭터가 나올 수 있는 것 같아요. 그렇지만 지금도 부족하다고 생각해요. <남남> 같은 드라마가 더 잘되고 반응이 나와야 이야기가 되겠죠.”
https://www.khan.co.kr/culture/culture-general/article/202308241747001
임지선 기자 vision@kyunghya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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