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한국조선해양, 세계 최초 'AI 기관사' 인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HD한국조선해양(009540)이 세계 최초로 '인공지능(AI) 기관사' 기술이 적용된 선박을 인도했다.
자율운항에서 AI 기반 선박 관리 시스템으로 무인 선박 시대가 성큼 다가오고 있다.
권병훈 HD한국조선해양 전무는 "AI 및 디지털 기술 기반 자율운항 선박 시대의 도래는 필연적"이라며 "이번 기관자동화솔루션을 발판으로 항해 자동화 이외에도 포괄적인 범위의 자율운항 선박 기술 개발과 상용화를 선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HD한국조선해양(009540)이 세계 최초로 ‘인공지능(AI) 기관사’ 기술이 적용된 선박을 인도했다. 자율운항에서 AI 기반 선박 관리 시스템으로 무인 선박 시대가 성큼 다가오고 있다.
24일 HD한국조선해양은 최근 H-LINE해운의 18만 톤급 액화천연가스(LNG) 추진 벌크선에 AI 기반 ‘기관자동화솔루션’을 탑재한 후 인도했다고 밝혔다. 이 선박은 전남 영암 현대삼호중공업에서 건조했다.
양 사가 함께 개발해 이 선박에 탑재한 기관자동화솔루션은 통합상태진단솔루션(HiCBM)과 통합안전관제솔루션(HiCAMS)이다. 선박 주요 장비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진단하고 화재와 같은 비상 상황을 자동으로 인식하는 지능형 시스템이다. 보통 이 같은 일은 기관사나 갑판원이 담당했지만 AI가 상당 부분 관련 업무를 대체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통합상태진단솔루션은 추진·발전용 엔진이나 압축기·펌프 등 선박 핵심 기기를 실시간으로 진단하고 AI가 항해 중 고장 징후를 사전에 탐지할 수 있다. 통합관제솔루션은 선내 폐쇄회로(CC)TV를 활용해 안전 관련 문제를 AI가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스스로 분석하는 시스템으로 선박과 선원의 안전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두 시스템은 기존 운항 중인 선박에도 쉽게 적용이 가능해 향후 AI기반 기관자동화솔루션 시장 확대도 예상된다. 이번에 최초 적용된 시스템은 시운전 기간 동안 미국선급협회(ABS)의 입회하에 안전성과 신뢰성이 검증됐다. 지난해 9월에는 ABS로부터 두 시스템에 대한 기본 인증도 받았다.
한편 HD한국조선해양의 관계사 아비커스가 글로벌 자율운항 기술을 선도하는 만큼 무인 선박 시대도 점점 속도를 내고 있다는 평가다.
권병훈 HD한국조선해양 전무는 “AI 및 디지털 기술 기반 자율운항 선박 시대의 도래는 필연적”이라며 “이번 기관자동화솔루션을 발판으로 항해 자동화 이외에도 포괄적인 범위의 자율운항 선박 기술 개발과 상용화를 선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박호현 기자 greenlight@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HD현대중공업, 울산 청소년 학습 환경 개선 나서
- HD현대중공업 노사, '기본급 12만원 인상' 잠정합의
- '아이로 유튜브 돈벌이' 비판에… '과학 영재' 백강현군 60대 父 입 열었다
- “관악구 등산로 성폭행범 최윤종, 살인 고의성 분명'…피해자 유족 '응급실 진단서' 공개
- “대통령 추석선물 30만원에 팔아요” 중고거래 글…국힘 직원 ‘대기발령’
- 마흔살 돼지바의 변신…트렌치코트·모자 굿즈 출시
- '같은 사람 맞아?' 아일랜드 20대 女 얼굴이 몰라보게 변한 사연
- 신림동 성폭행 살인범은 30세 최윤종…머그샷 공개
- 아이폰15, 냉장고 한 대 값 된다…'100달러 이상 인상'
- 日언론 “오염수 70%는 방사능 농도 기준치 이상…2051년 폐쇄 사실상 불가능” 지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