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잔뜩 달아오른 여드름 피부 다스리는 비결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호르몬의 조절에 문제가 생기거나 기혈의 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 우리 몸에서는 다양한 건강 이상 신호들이 나타납니다.
피부 트러블로만 생각하는 여드름 역시 몸의 조화와 균형이 깨지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생리통, 생리불순 등을 겪기도 하고 피부 역시 트러블이 자주 발생할 수 있으며 여드름이 생기거나 악화되기도 쉽습니다.
호르몬 불균형, 자궁 기능 저하 등으로 여드름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혈해혈'을 지압하면 도움이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호르몬의 조절에 문제가 생기거나 기혈의 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 우리 몸에서는 다양한 건강 이상 신호들이 나타납니다. 피부 트러블로만 생각하는 여드름 역시 몸의 조화와 균형이 깨지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드름이 있다면 사계절 중 여름철에 가장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강한 자외선, 높은 기온, 많아지는 땀과 피지 분비 등이 모두 여드름 피부를 자극하는 요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여드름은 손을 대면 댈수록 감염 위험이 높아지고 염증과 흉터 등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름철 땀과 피지 등을 잘 씻어내는 등 청결을 유지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강제로 여드름 부위를 짜거나 긁는 등 손을 대거나 자극을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열'도 자극이 됩니다. 특히 체질적으로 열이 많은 사람들은 여름 더위까지 더해지면 피지 분비도 활발해지면서 염증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피부 열을 조금만 낮추어도 훨씬 피부를 진정시킬 수 있는데 손목 부위에 있는 '외관혈'의 지압이 도움 될 수 있습니다.
외관혈은 손바닥을 아래로 두었을 때 손등 쪽 손목 선의 가운데에서 손가락 두 마디 정도 팔 쪽으로 올라간 지점에 있습니다. 양쪽 외관혈을 지압해주면 과도하게 발생하는 열을 내리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열로 민감해진 피부를 진정시켜서 염증을 완화하고 피부의 재생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불규칙한 식습관, 수면 부족, 과도한 스트레스와 피로 등은 우리 몸의 균형을 흐트러트리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들의 경우 이런 습관과 환경적 요인 등에 의해 호르몬의 균형이 깨지고 자궁 기능도 저하될 수 있습니다. 또한 생리통, 생리불순 등을 겪기도 하고 피부 역시 트러블이 자주 발생할 수 있으며 여드름이 생기거나 악화되기도 쉽습니다.
호르몬 불균형, 자궁 기능 저하 등으로 여드름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혈해혈'을 지압하면 도움이 됩니다. 혈해혈은 똑바로 섰을 때 무릎이 맞닿는 안쪽 무릎뼈에서 위쪽으로 손가락 세 마디 정도 올라간 지점입니다. 이곳은 여성의 자궁 기능을 강화하며 혈액의 생성과 순환에 도움이 되는 경혈점입니다.
혈해혈을 자주 지압해주면 혈액 순환을 개선하며 생리통, 생리불순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런 증상들과 더불어 피부 트러블이 잦고 여드름이 심한 경우에는 혈해혈 지압이 염증을 가라앉히는 데도 좋습니다.
사람에 따라 얼굴이 아닌 가슴 앞쪽에 여드름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때는 '전중혈'을 자주 지압하거나 마사지하면 도움이 됩니다. 전중혈은 좌우 젖꼭지를 직선으로 연결했을 때 한가운데 부분으로 스트레스로 인한 울화 등에 효과가 있는 경혈점입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울화가 치밀어 얼굴로 열이 올라 상열감, 두통이 발생했을 때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호르몬 균형을 조절하는 데도 효과가 있기 때문에 호르몬 불균형 등으로 여드름이 발생했을 때도 전중혈 마사지가 효과적입니다. 전중혈은 지나치게 강한 압력으로 지압하기보다는 손바닥을 펴서 마사지하듯이 부드럽게 문질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칼럼니스트 김소형은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원 한의학 박사로 서울 강남 가로수길의 김소형한의원에서 환자를 만나고 있다. 치료뿐만 아니라 전공인 본초학, 약재 연구를 바탕으로 한방을 보다 넓고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컨텐츠를 만들고 있다. 저서로는 「꿀피부 시크릿」 「데톡스 다이어트」 「CEO 건강보감」 「김소형의 경락 마사지 30분」 「김소형의 귀족피부 만들기」 「자연주의 한의학」 「아토피 아가 애기똥풀 엄마」 등이 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Copyright © 베이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이 앞에서 ‘퍼빙(Phubbing)’ 중이라면, 이제 멈춰주세요 - 베이비뉴스
- 관악구육아종합지원센터, 관내 어린이집에 깜짝 과일 선물 - 베이비뉴스
- "어른들 싸움에 어린 애 희생양 삼는 게 '교권강화'인가" - 베이비뉴스
- 아동학대 수사받는 교사의 직위해제, 전문가 검토 후 이뤄진다 - 베이비뉴스
- 유치원교사 10명 중 9명 "육아휴직 없다"... 유보통합 잘 하려면? - 베이비뉴스
- 소아청소년과 143명 모집에 지원 4명 뿐... "필수의료에 젊은 의사 유인해야 한다" - 베이비뉴스
- 김동극 공무원연금공단 신임 이사장 취임 - 베이비뉴스
- 교육부, 강남 불법 '영어유치원' 합동점검... 허위과장 광고 등 단속 - 베이비뉴스
- 유보통합 이후 '육아종합지원센터' 어떤 역할 해야 하나 - 베이비뉴스
- 한국국공립유치원교원연합회, 제21회 시군회장단 직무연수 개최 - 베이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