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 휘둘러 산하를 피로 물들인다"…이순신 장검, '국보' 승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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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무공 이순신(1545∼1598)의 장검 두 자루가 국보로 승격됐다.
24일 문화재청은 이순신이 지은 시구가 새겨진 칼 한 쌍인 '이순신 장검(長劍)'을 국보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이순신 장검은 1963년 보물로 지정된 '이순신 유물 일괄'에 포함된 칼이다.
칼 한 쌍이 빠진 '이순신 유물 일괄'에는 요대(腰帶·허리띠)를 보관하는 함이 추가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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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럴드경제=채상우 기자] 충무공 이순신(1545∼1598)의 장검 두 자루가 국보로 승격됐다.
24일 문화재청은 이순신이 지은 시구가 새겨진 칼 한 쌍인 '이순신 장검(長劍)'을 국보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이순신 장검은 1963년 보물로 지정된 '이순신 유물 일괄'에 포함된 칼이다. 크기와 형태가 거의 같으며, 길이는 약 2m로 긴 편이다.
장검은 충무공의 삶과 행적을 상징하는 유물로서 가치가 큰 것으로 평가된다.
몸체가 196.8㎝인 칼의 칼날 위쪽에는 이순신이 직접 지은 시구인 '삼척서천산하동색'(三尺誓天山河動色·석 자 칼로 하늘에 맹세하니 산하가 떨고)이라는 문구가 새겨져 있다.
197.2㎝ 길이의 또 다른 칼에서는 '일휘소탕혈염산하'(一揮掃蕩血染山河·한 번 휘둘러 쓸어버리니 피가 산하를 물들인다)' 시구를 볼 수 있다.
각 문구는 1795년에 간행된 '이충무공전서'에 나오는 기록과 일치한다.
또, 칼자루 안에는 '갑오년 4월에 태귀련과 이무생이 만들었다'는 뜻의 '갑오사월일조태귀련이무생작'(甲午四月日造太貴連李茂生作)이라는 글귀가 있어 제작 시기와 제작자를 알 수 있다.
문화재청은 "충무공의 역사성을 상징하는 유물로 가치가 탁월하고, 조선 도검의 전통 제작기법에 일본의 제작기법이 유입돼 적용된 양상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당초 이 칼은 '이순신 장도(長刀·긴 칼)'라는 명칭으로 지정 예고된 바 있다.
보통 도는 휘어진 형태에 칼날이 한쪽이고, 검은 직선 형태에 칼날이 양쪽에 있다. 앞서 문화재청은 칼날이 한쪽만 있는 형태를 고려해 장도라는 명칭을 고려했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검'은 권위와 의례적인 측면에서 칼의 격을 높일 때 사용해 왔으며, 오랜 기간 유물이 '장검'으로 인식되고 불렸다는 점 등을 고려해 명칭을 '장검'으로 정했다"고 설명했다.
칼 한 쌍이 빠진 '이순신 유물 일괄'에는 요대(腰帶·허리띠)를 보관하는 함이 추가됐다.
이에 따라 유물 일괄에는 갓 위를 장식하는 옥공예품인 옥로 1구, 허리띠인 요대와 보관함 각 1건, 복숭아 모양 잔과 받침 등이 포함된다.
문화재청은 "요대함은 조선의 전통적인 공예기법과 높은 기술 수준으로 제작되었고 보존 상태도 양호하다. 당시 관복과 요대 보관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어 가치가 크다"고 평가했다.
한편, 문화재청은 추사 김정희(1786∼1856)가 남긴 마지막 난초 그림으로 여겨지는 '김정희 필 불이선란도'(金正喜 筆 不二禪蘭圖) 등 총 4건의 유물도 보물로 지정했다.
불이선란도는 묵으로 난을 그린 김정희의 대표작 중 하나로 꼽힌다.
그림은 '달준'이라는 인물에게 그려준 것으로 추정되며 오른쪽 아랫부분에서 뻗어 나온 듯한 난 한 포기와 꽃대, 바람에 휘어지는 난잎이 어우러져 조화를 이룬다.
문화재청은 "난초를 서예 필법으로 그려야 한다는 추사 자신의 이론을 실천적으로 보여준 작품"이라며 "19세기 문화사를 상징하는 추사의 학문과 예술 세계를 대변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조선시대 불화인 '기장 고불사 영산회상도(靈山會上圖)', 청동으로 제작한 '파주 보광사 동종', 불교 경전인 '불조삼경'(佛祖三經)이 각각 보물로 이름을 올렸다.
123@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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