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산사태' 쌀재터널 등 임도지역 재해우려지역 지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창원시가 제6호 태풍 카눈 내습으로 인한 각종 피해를 복구하면서 재발 방지를 위한 중·장기 대책을 마련했다.
시는 강우를 동반한 태풍으로 산사태와 토사유출, 하천범람 등 피해가 발생한 지역에 대해 응급 복구와 정비 등 단기적인 조치를 시행했으며, 각계각층의 전문가들과 함께 원인을 분석해 중장기적인 대책을 수립·추진한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쌀재고개 도로변에 암파쇄방호시설 시공, 유실 계류지 사방댐 설치
창원천 범람 조기경보 도입…교량에 차수벽 추가 설치도
창원시가 제6호 태풍 카눈 내습으로 인한 각종 피해를 복구하면서 재발 방지를 위한 중·장기 대책을 마련했다.
시는 강우를 동반한 태풍으로 산사태와 토사유출, 하천범람 등 피해가 발생한 지역에 대해 응급 복구와 정비 등 단기적인 조치를 시행했으며, 각계각층의 전문가들과 함께 원인을 분석해 중장기적인 대책을 수립·추진한다고 밝혔다.
시는 우선 마산회원구 내서읍 쌀재고개 산사태 발생과 관련해 노면(측구) 정비를 완료했고, 노견 유실지에는 추가 피해 방지를 위한 방수포를 설치했다. 또, 쌀재고개 도로변에는 김해국토관리사무소의 협조를 통해 암파쇄방호시설(토류판)을 시공했다.
산사태 발생 원인으로는 시간당 60㎜에 달하는 폭우와 지질학적 요인으로 계곡부 토석류가 유실돼 발생한 것으로 추정됐고, 이로 인해 쌀재고개(국도5호선) 일원의 도로까지 그 피해가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시는 내달부터 임도 복구와 유실 계류지 사방댐 설치 등을 시행할 예정이며, 환경단체 측이 산사태 발생 원인으로 임도를 지목하는 점 등을 고려해 임도가 개설된 30곳을 재해우려지역으로 지정할 계획이다.
성산구 사파지구 도시개발사업 공사 현장의 토사 유출과 침수 피해는 배수용량 부족이 원인으로 분석됐다.
이에 시는 도심 곳곳의 우수관과 저류조 등 시설물 규모에 대한 적정성을 재점검해 향후 피해가 재발하지 않도록 우수관 직경 확대 등을 포함한 시설물 재정비 작업을 시행할 방침이다.
하수맨홀 뚜껑 솟구침 사고는 다량의 우수 유입으로 내압이 상승해 발생한 것으로, 시는 상습 침수지역 46곳에 있는 맨홀 뚜껑 시설물에 대한 점검하고, 장기적으로 노후 맨홀 뚜껑을 순차적으로 교체하면서 하수관로 정밀조사와 기술진단을 진행할 계획이다.
갑작스러운 폭우로 범람 위기를 맞은 창원천은 단기적으로 교량에 150m 길이의 차수벽을 추가로 설치하고, 하천 범람 위험성을 알리기 위한 조기경보 시스템 구축도 올해 안에 완료하기로 했다.
시는 카눈으로 인한 피해 현장 복구에 우선 예비비 9억원 상당을 투입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사업은 차후 계획이 수립되는 대로 별도 예산을 편성할 계획이다.
하종목 창원시 제1부시장은 "최근 이상기후 심화로 과거 기상 데이터를 기준으로 수립한 재난대응 체계에는 한계가 있다고 판단된다"며 "현재의 재난체계를 면밀히 분석·보완하고, 경찰·소방을 비롯한 유관기관과 논의해 대응체계를 한층 강화해나가겠다"고 말했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경남CBS 이상현 기자 hirosh@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병민 "日 오염수 안전 홍보 영상? 우리 어민들 위한 것"
- "'액체 쓰레기' 안 돼"… 오염수 방류 금지 소송한 日변호사
- "출생신고 안 했죠?"…'신생아 딜러'에게 연락이 왔다
- 가뭄에 수도꼭지서 소금물 나온 '이나라'…단비가 살렸다
- [Q&A]PCR검사 8만원, 백신은 무료…코로나19 달라지는 것들
- "서비스 마음에 안 들면 깎아주냐"…팁에 소비자 '싸늘'
- 김연아 없는 '김연아 동상'…무분별한 공공조형물, 애물단지로 전락
- 尹, 北 발사체에 "추가 도발 가능성 철저히 대비하라" 지시
- "정부에 기대 접고 포기"…'오염수 방류'에 日 시민들도 화났다
- 민주당, 오염수 방류에 장내외 총공세…주말엔 일본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