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정찰위성 재발사도 실패…"10월에 3차 발사할 것"
<전화연결 : 김열수 한국군사문제연구원 안보전략실장>
북한이 지난 5월 군사정찰위성 발사에 실패한 데 이어 85일 만에 재시도한 2차 위성 발사도 실패했습니다.
북한은 실패 사실을 공개하면서 오는 10월 3차 발사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관련 내용, 전문가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김열수 한국군사문제연구원 안보전략실장 전화 연결돼 있습니다.
<질문 1> 이번에도 발사 실패했다고 북한 당국이 발표했습니다. 실패 이유는 뭐라고 보시는지요? 역시 85일만에 재발사는 무리였을까요?
<질문 2> 이날 쏜 발사체는 이어도 서쪽 공해 상공을 통과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일본 당국은 발사체의 낙하물이 모두 예고 구역 밖에 떨어졌다고 했는데요. 낙하 지점을 보면 대략적으로 엔진 추력을 짐작할 수 있지 않나요?
<질문 3> 북한은 1,2단계는 모두 정상 비행했으나 3단계 비행 중 비상폭발체계에 오류가 발생했다고 밝혔는데요. 3단계라면 인공위성 부분 아닌가요?
<질문 3-1> 완전히 새로운 발사체를 만들었다기 보다는 5월에 발사했던 '천리마-1'와 같은 쌍둥이 발사체에 문제가 됐던 부분만 손을 본봐 다시 쏘았는데, 오류가 발생한 것으로 생각하면 될까요?
<질문 4> 이번에도 발사체에 소형 저궤도 지구관측 위성을 실어 보낸 것이 아닌가 싶은데요. 북한의 위성 제작기술 어떻게 평가하세요.
<질문 5> 이번에도 발사 2시간 30여분 만에 발사 실패 사실을 공개했는데요. 북한으로서는 위성 기술의 한계를 드러낸 것으로 볼 수도 있는데, 감추지 않고 실패 사실을 발표한 이유가 있을까요?
<질문 6> 지난 5월 북한의 위성 발사 직후 감시태세 대기 중이던 우리 군은 정찰위성 잔해물 수거에 나섰고, 어렵사리 수거해 분석하지 않았습니까. 이번에도 인양을 통해 군사적 효용성 유무를 확인해야 하지 않을까요?
<질문 7> 북한은 지난 5월 실패 이후 빠른 시일내 발사하겠다고 여러 차례 공언을 했었죠. 이번에도 실패 사실 발표와 함께 10월에 3차 시도를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10월이라고 못 박은 이유가 있을까요. 불과 2개월 만에 다시 발사하겠다는 건데요?
<질문 8> 오늘 발사를 두고 한미연합연습과 한미일 정상회의 결과와도 관련이 있다고 분석도 있었습니다. 어떻게 보시는지요?
<질문 9> 지난번에는 전승절 축포 목적으로 쏘려다 실패했다면 이번엔 다음 달 9일 정권수립 75주년을 앞두고 분위기를 띄우려다 실패한 것으로 봐도 될까요?
<질문 10> 북한은 오늘 성공 실패 여부와 상관없이 이후에도 계속 위성을 쏘아 올릴 계획 것으로 보시나요? 앞서 김정은 위원장은 "연속해서 여러 개 정찰위성 다각배치"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연합뉴스TV 생방송 만나보기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