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은 당장 간다는데, 일주일 뒤에 오라는 檢…이유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쌍방울 그룹의 '대북송금 의혹' 관련 제3자 뇌물 혐의를 받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검찰과 조사일정을 두고 신경전을 벌이는 모습이다.
이 대표는 당장 오는 24일 조사를 받으러 가겠다고 밝혔지만, 검찰은 계획에 따라 30일에 조사하겠다는 입장이다.
검찰이 조사 일정을 지연시켜 정기국회가 열리는 9월에 이 대표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할 의도란 것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사저널=변문우 기자)
쌍방울 그룹의 '대북송금 의혹' 관련 제3자 뇌물 혐의를 받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검찰과 조사일정을 두고 신경전을 벌이는 모습이다. 이 대표는 당장 오는 24일 조사를 받으러 가겠다고 밝혔지만, 검찰은 계획에 따라 30일에 조사하겠다는 입장이다.
23일 법조계에 따르면, 수원지검 형사6부(김영남 부장검사)는 이 대표에게 검찰 출석해 조사받을 것을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 대표는 쌍방울 사건 관련 조사에 당당히 응해, 내일(24일) 오전에 바로 조사받으러 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검찰은 내주에 조사를 희망하고 있지만 당무 등 전혀 시간을 낼 수 없다. 내일(24일) 오전 바로 조사받으러 가겠다"고 덧붙였다.
다만 수원지검의 입장은 달랐다. 복수 매체의 보도에 따르면, 수원지검 관계자는 이날 "예정된 수사 및 재판 일정을 고려해 이 대표 측에 유선과 서면으로 오는 30일 출석을 요구했다"며 "그 일정에 따라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결국 이 대표가 24일 청사에 오더라도 되돌려 보낸다는 의미다.
박성준 대변인은 이날 저녁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을 겨냥해 "이 대표에게 방탄프레임을 씌우려는 속내가 아니냐"고 주장했다. 검찰이 조사 일정을 지연시켜 정기국회가 열리는 9월에 이 대표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할 의도란 것이다. 이 경우 이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국회로 넘어와 표결을 두고 당내 분란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
박 대변인은 "이 대표는 (당초 밝혔던) 24일 아침에는 (청사에) 못 갈 것 같다. 검찰이 거부를 했기 때문"이라며 "이 대표의 입장도 다시 (검찰과 일정을) 조율해서 최대한 빨리 가겠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검찰은 정치적 고려 없이 (일정을) 결정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이 대표가 연루된 '쌍방울 불법 대북송금' 의혹은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이 지난 2019년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요청으로 경기도가 지불했어야 할 북한 스마트팜 조성 지원 사업비 500만 달러를 비롯해, 경기지사의 방북비용 300만 달러 등 총 800만 달러를 북한에 보냈다는 내용이 골자다. 검찰은 당시 경기지사였던 이 대표가 쌍방울의 대납에 관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이 대표는 앞서 성남FC 불법 후원금 의혹으로 1번, 위례·대장동 개발 의혹으로 2번, 백현동 특혜 의혹으로 1번의 검찰 조사를 받았다. 여기에 이번 대북송금 의혹까지 더하면, 이 대표는 올해만 다섯 번째로 검찰에 소환된다.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들 사망보험금 다 내 것”…자식 죽자 54년 만에 나타난 친모 - 시사저널
- 여중생과 성관계 30대 담임교사 ‘징역 4년’…신상공개는 ‘불허’ - 시사저널
- “손만 보고 다닌다” 대낮 너클 끼고 성폭행…충격 빠진 시민들 - 시사저널
- ‘앵그리 프레지던트’ 尹에 한숨 쉬는 與 - 시사저널
- 14살 연하 女종업원 ‘교제 거절’에 스토킹 살해한 60대 - 시사저널
- ‘카이스트 갑질’ 학부모, 유치원 교사 향해 “이제 속 시원한가” - 시사저널
- ‘흉기 상흔만 100여 개’…본인 챙겨준 女이장 살해한 60대 - 시사저널
- ‘부실 잼버리’의 역설…‘재난 여행지’가 된 새만금 야영지 - 시사저널
- 며칠간 급격히 불어난 뱃살, 금방 빼려면 어떻게? - 시사저널
- 짜증날 때마다 과자?…건강·행복감 모두 잡는 간식들 - 시사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