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 자연재해에 강한도시 조성...'선제적 대응' 강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 가평군이 '자연재해에 강한도시' 조성으로 인명보호와 재산피해 최소화에 나섰다.
23일 가평군에 따르면 최근 기상이변에 따른 각종 자연재해가 빈번해짐에 따라 사전대비와 선제적 대응 강화를 위한 다양한 대책을 추진 중이다.
군 관계자는 "기후변화에 따른 기상이변으로 자연재해가 빈번해짐에 따라 지역실정에 맞는 방재대책 마련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라며 "자연재해 예방으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더팩트ㅣ가평 = 고상규 기자] 경기 가평군이 '자연재해에 강한도시' 조성으로 인명보호와 재산피해 최소화에 나섰다.
23일 가평군에 따르면 최근 기상이변에 따른 각종 자연재해가 빈번해짐에 따라 사전대비와 선제적 대응 강화를 위한 다양한 대책을 추진 중이다. 오는 2026년까지 사업비 300억여 원을 들여 청평지구, 산유4․5지구 등 자연재해위험 및 급경사지 붕괴위험 3곳에 단계적으로 재해예방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또 재해위험지역 예찰과 응급복구 실시, 재난안전 캠페인 추진, 재해구호 전문인력 양성교육 실시, 전문안전교육 및 재난훈련참여 등 자율방재단 지원도 병행한다.
이와 함께 군은 버스승강장 방풍막 등 동절기 한파 저감시설을 설치하고 한파대비 홍보물품 배부와 함께 한파쉼터 170여개소와 재난도우미 50여명을 운영, 위기상황 대응준비와 안전의식 고취로 주민의 생명과 재산도 보호한다.
특히 군은 주민들 스스로 소중한 재산과 가족의 행복을 지킬 수 있는 좋은 대안으로 자연재해 복구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풍수해보험 홍보 및 지원에도 나서고 있다.
올해 풍수해보험 가입건수는 지난해보다 50%증가된 600건으로, 지원보험금은 1건당 24000원에 개인부담은 19000원이다.
아울러 군은 내수재해위험지역을 비롯해 침수위험 예상지역을 대상으로 우수유출저감대책과 비법정 소규모 공공시설 안전점검 및 정비계획 수립을 완료하는 등 체계적이고 철저한 현장 중심 유지관리로 선제적 대응능력을 배양하기로 했다.
이상강우와 국지성 집중호우 시, 능동적이고 선제적인 대응체계를 갖춰 저지대 일원의 주택침수를 방지하기 위해 추진 중인 청평 배수펌프장 일원, 스마트 자동운영시스템은 오는 10월 준공할 예정이다.
앞서 군은 올해 상반기 여름철 폭염 저감시설(그늘막) 설치, 무더위쉼터 177개소 운영, 상면 마일리 위험사면 보수․보강 등 소규모 급경사지 유지관리를 통해 재해로부터 안전한 가평을 조성하고 대형·복합화되고 있는 사회재난 대응능력 역량강화를 위해 유관기관 및 관련단체와 협업체계 구축으로 자연재난대응훈련을 실시하기도 했다.
군 관계자는 "기후변화에 따른 기상이변으로 자연재해가 빈번해짐에 따라 지역실정에 맞는 방재대책 마련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라며 "자연재해 예방으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tfg@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제베원‧싸이커스‧보넥도‧권은비‧잔나비, '2023 더팩트 뮤직 어워즈' 2차 라인업
- 멈추지 않는 살인예고…'나쁜 관심' 즐기는 영웅심리
- 대전 신협 강도 용의자 베트남으로 출국...경찰, 인터폴과 검거나서
- 박영수 구속기소…'50억 클럽' 다음 타자 주목
- [대한민국 국회 생산성①] 회의는 '적게' 법안 처리는 '많게'
- 김의겸 '고 채 상병 수사기록 유출' 후폭풍…與 "유출자 수사"
- 김남국 '불출마 선언'에 징계 미룬 與野 윤리특위
- [내가 본 '박상원'] 때를 기다리는 준비된 배우
- "날 이상한 사람 만들어"…김성태, 이재명 작심 비판
- [현장FACT] 日 오염수 방류 일정 확정하자 민주당이 한 일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