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 많은 게임스컴 첫날
세계 최대 게임쇼 중 하나인 '2023 게임스컴'이 한국 시간 23일 새벽 막을 열었다. 첫날부터 철권8, 스타필드, 로드 오브 더 폴른, 워헤이븐, 앨런 웨이크2 등 글로벌 기대작 출시일이 속속 공개되면서 게이머들의 환호성이 만발했다.
2023 게임스컴에서는 서프라이징 공개가 없을 거라고 언급했던 제프 케일리의 예고와 다르게 트립와이어 신작 '킬링플로어3' 소식도 전해져 게이머들의 환호가 더욱더 커졌다.
한국 게임들의 활약도 대단했다. 오프닝 라이브에서 새로운 트레일러를 공개한 한국 게임은 펄어비스 붉은사막, 넥슨게임즈 퍼스트 디센던트, 넥슨 워헤이븐이다. 붉은사막과 퍼스트 디센던트는 글로벌 대작과 비견해도 전혀 부족하지 않을 정도의 그래픽 퀄리티와 게임성을 보여주면서 기대감을 한층 끌어올렸다.
■ 스타필드
한국어 정식 번역을 지원하지 않아 한국 게이머들에게 실망감을 안겼던 베데스다 신작 스타필드가 라이브 액션 트레일러로 2023 게임스컴 오프닝 라이브 포문을 열었다. 트레일러에는 적대 세력과의 전투를 펼쳐진다. 미개척 탐험을 어떻게 탐험하는지, 미지의 존재와 어떻게 만나는지도 알 수 있다. 스타필드는 오는 9월 1일 얼리 액세스를 진행하며 9월 6일 PC, 엑스박스 시리즈로 정식 출시 예정이다.
한편, 스타필드는 지난 22일 42분 분량의 초반 플레이 영상이 유출됐다. 영상에서 보여진 스타필드는 '폴아웃4'와 매우 유사한 게임성을 보였다. 초반부 플레이인 만큼 해당 영상으로 평가할 수 없다. 쇼케이스가 역대급 스케일과 게임성을 예고한 스타필드가 폴아웃4와 흡사한 모습에 일각에서는 다소 불안하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현재 저작권 침해 신고로 영상은 삭제됐다.
■ 킬링 플로어3
- 킬링 플로어3 트레일러
현재까지 2023 게임스컴 최고의 서프라이즈는 트립와이어 킬링 플로어3다. 트레일러에서는 킬링 플로어 시리즈 간판 제드인 플레시파운드를 제작하는 장면으로 시작된다.
이후 살아있는 플레시파운드를 개조하는 다소 고어한 장면으로 게이머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게임 플레이 영상은 10초 정도로 짧게 공개됐다. 부분 장면으로 공개해 게임성을 판단하긴 어렵지만 게임을 그래픽 퀄리티가 대폭 상향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붉은사막
- 붉은사막 2023 게임스컴 트레일러
펄어비스 붉은사막은 3분 20초 분량의 트레일러로 다양한 플레이를 선보였다. 이전 영상보다 한층 매끄러운 모션으로 액션성이 상향됐다. 무엇보다 시선을 사로잡은 것은 붉은사막의 세계관 배경이다.
이전까진 서양풍 판타지 배경에서의 주인공 활약을 보여줬던 반면 이번 트레일러에서는 동양풍 판타지 지역에서의 플레이도 엿볼 수 있다. 한복을 입은 캐릭터가 "고맙습니다"라고 말하는 한국적인 요소가 담긴 것도 주목 포인트다.
트레일러 반응은 긍정적이다. 채팅창에서도 "빨리 출시되길 바란다"는 반응이 쏟아졌다. 출시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았다.
■ 어쌔신 크리드: 미라지
10월 5일 출시 예정인 어쌔신 크리드: 미라지의 주목 포인트는 잠입 액션이다. 어쌔신 크리드 시리즈 오리지널리티를 충실하게 따른 신작인 만큼 특유의 액션성을 만끽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만큼 더욱더 신중하고 정교하게 플레이할 필요가 있다. 트레일러에서는 바그다드 풍경과 건물 위를 잠입하는 주인공의 모습이 인상적이다. 어쌔신 크리드: 발할라에서 등장한 바심 이븐 아샤크가 주인공으로 활약할 예정이다.
■ 철권8
반다이남코 격투 게임 '철권8'이 내년 1월 26일 출시를 확정지었다. 철권8 출시 버전에서는 32명의 캐릭터가 출전할 예정이다. 현재까지 공개된 레이븐에 이어 요시미츠, 스티브, 드라그노프, 레오, 샤힌, 쿠마가 공개됐다.
이에 따라 철권8 출시 버전에서 새롭게 추가되는 캐릭터는 '아수세나'뿐이다. 아쉽게도 알리사, 줄리아, 리차오랑, 레이 등 기존 시리즈 핵심 캐릭터들의 모습은 볼 수 없었다. 철권7과 같이 추후 DLC로 캐릭터들이 추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 퍼스트 디센던트
- 퍼스트 디센던트 2023 게임스컴 트레일러
오는 9월 19일 오픈 베타 서비스를 진행하는 넥슨게임즈 신작 루트슈터 '퍼스트 디센던트'도 신규 트레일러를 선보였다. 전체적으로 내용은 크게 다르지 않다. 캐릭터들의 보이스와 세계관 도입부가 추가된 정도다.
다만 세밀하게 살펴보면 그래플링 액션이 한층 자연스럽게 개선된 것을 볼 수 있다. 공격 모션과 무기 다양성에도 변화가 보였지만 자세하게 분석하기엔 분량이 짧아 오픈 베타 버전에서 확인할 필요가 있다.
■ 워헤이븐
- 워헤이븐 2023 게임스컴 트레일러
넥슨 대규모 PvP 게임 '워헤이븐'은 오는 9월 21일 얼리액세스를 예고했다. 중세 판타지 세계 헤러스에서 연합과 마라 두 진영이 16대16으로 나뉘어 맞붙는 백병전이 특징이다.
2023 게임스컴 트레일러는 게임 플레이보다 서사에 집중했다. 도입부에서는 주인공은 자신이 어떻게 성장했는지, 왜 적과 싸워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설명한다. 이후 적을 한 명씩 처치하는 주인공의 모습에서는 워헤이븐 특유의 현실적인 액션이 돋보인다.
■ 앨런 웨이크2
게임스컴 오프닝 라이브 파이널은 앨런 웨이크2가 장식했다. 앨런 웨이크2는 전작과 다르게 사가 앤더슨이라는 캐릭터가 추가되면서 2인 주인공 체제로 플레이 방식을 전환했다. 전투 요소와 모션도 다양하게 추가되어 액션성을 끌어올렸다.
액션성을 끌어올린 탓인지 앨런웨이크 시리즈 특유의 기괴하고 오싹한 분위기는 느낄 수 있었지만 1편에 비해 공포 요소는 다소 줄어들었다. 트레일러는 한정된 정보만 공개하는 만큼 직접 플레이로 확인할 필요가 있다. 앨런 웨이크2는 오는 10월 27일 출시 예정이다.
- 2023 게임스컴 오프닝 나이트 라이브
moon@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