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뽕’, 4K 화질로 유튜브에 최초 공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영상자료원(원장 김홍준·영상자료원)은 이두용 감독의 <뽕> (1985)을 디지털 복원하여 오는 28일 오후 10시, 유튜브 한국고전영화채널을 통해 4K(2160p) 화질로 공개한다. 뽕>
영상자료원은 <뽕> 의 4K 공개를 시작으로 <축제> , <안개마을> , <서편제> , <자유부인> , <돈> , <태> 등 영상자료원이 복원한 주옥같은 한국고전영화를 연이어 4K 버전으로 유튜브에 공개할 예정이다. 태> 돈> 자유부인> 서편제> 안개마을> 축제> 뽕>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영상자료원(원장 김홍준·영상자료원)은 이두용 감독의 <뽕>(1985)을 디지털 복원하여 오는 28일 오후 10시, 유튜브 한국고전영화채널을 통해 4K(2160p) 화질로 공개한다. 그간 복원한 한국고전영화를 HD 해상도로 소개하기는 했지만, 유튜브에 한국고전영화를 4K 화질로 공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영상자료원은 <뽕>의 4K 공개를 시작으로 <축제>, <안개마을>, <서편제>, <자유부인>, <돈>, <태> 등 영상자료원이 복원한 주옥같은 한국고전영화를 연이어 4K 버전으로 유튜브에 공개할 예정이다. 28일부터 11월 27일까지 3개월간 월 2회 새로운 작품을 업로드한다.
<뽕>은 흥행에 성공한 후, 다양한 속편이 나오면서 에로 영화처럼 알려졌지만, 나도향 원작, 윤삼육 각색, 이두용 연출, 이미숙의 열연으로 여타 다른 토속에로물과 차별되는 작품이다. 다수의 국내영화제에서 작품상, 감독상, 남녀연기상을 받았고, 아시아-태평양 영화제에서 여우주연상과 음악상을 수상했다. 현재 유튜브 한국고전영화채널에서는 저화질(SD)의 영상으로 제공 중인데 국내외에서 4427만뷰를 기록할만큼 화제작이다.
한편 영상자료원이 운영하는 시네마테크KOFA에서는 이와 연계하여 영화관 상영과 부대행사를 결합한 프로그램을 9월부터 운영한다. 4K 디지털로 복원한 고전영화를 대형 스크린으로 감상할 수 있는 귀중한 기회가 될 것이며, 감독과 평론가를 초청해 당시 제작환경과 작품에 대한 심도깊은 대화를 관객에게 선사할 예정이다.
안진용 기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박원순의 유산 ‘서울로7017’ 철거되나? 서울역 대개조 시작된다
- 김웅 “日 관광객 부르려 이토 히로부미 공원 만드나?”…강기정 ‘정율성 공원’ 정당화 비판
- ‘땅콩 검객’ 남현희 파경…“남은 삶, 평생 함께할 사람 만났다”
- 부여군 의원 극단선택…72억 금테크 사기 의혹 아내는 잠적
- 北 김정은이 콕 짚어 맹비난한 이 사람, “살아남을 수 있을까”
- 19살 의붓조카와 바람난 남편… 서장훈 “해외토픽감”
- ‘정말 기상이변’…美 데스밸리 사막에 역사상 최대 폭우
- 야밤에 한강 돌아다니는 이영애… 무슨 일?
- “술 취해 가벼운 마음에”… DJ소다 성추행 男들, 日경찰에 자수
- 윤영찬, ‘수박 규탄 집회’·개딸 훼방에 “이것이 민주당인가…참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