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전영화 '뽕', 4K 화질로 유튜브에 최초 공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두용 감독의 대표작 '뽕'(1985)을 4K 화질로 만나볼 수 있게 됐다.
한국영상자료원(원장 김홍준, 이하 영상자료원)이 '뽕'을 디지털로 복원해 오는 8월 28일(월) 오후 10시, 유튜브 한국고전영화채널을 통해 4K(2160p) 화질로 공개한다.
'뽕'의 4K 공개를 시작으로 '축제', '안개마을', '서편제', '자유부인', '돈', '태' 등 한국영상자료원이 복원한 주옥같은 한국고전영화를 연이어 4K 버전으로 유튜브에 공개할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SBS 연예뉴스 | 김지혜 기자] 이두용 감독의 대표작 '뽕'(1985)을 4K 화질로 만나볼 수 있게 됐다.
한국영상자료원(원장 김홍준, 이하 영상자료원)이 '뽕'을 디지털로 복원해 오는 8월 28일(월) 오후 10시, 유튜브 한국고전영화채널을 통해 4K(2160p) 화질로 공개한다.
그간 복원한 한국고전영화를 HD 해상도로 소개하기는 했지만, 유튜브에 한국고전영화를 4K 화질로 공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뽕'(1985)은 흥행에 성공한 후, 다양한 속편이 나오면서 에로 영화처럼 알려졌지만, 나도향 원작, 윤삼육 각색, 이두용 연출, 이미숙의 열연으로 여타 다른 토속에로물과 차별되는 작품이다. 다수의 국내영화제에서 작품상, 감독상, 남녀연기상을 받았고, 아시아-태평양 영화제에서 여우주연상과 음악상을 수상하였다. 현재 유튜브 한국고전영화채널에서는 저화질(SD)의 영상으로 제공 중인데 국내외에서 4427만뷰를 기록할만큼 화제작이다.
'뽕'의 4K 공개를 시작으로 '축제', '안개마을', '서편제', '자유부인', '돈', '태' 등 한국영상자료원이 복원한 주옥같은 한국고전영화를 연이어 4K 버전으로 유튜브에 공개할 예정이다. 이로써 대형 스마트 TV를 통해서도 고화질의 한국고전영화를 감상할 수 있다. 8월 28일부터 11월 27일까지 3개월간 월 2회 새로운 작품을 업로드한다.
한편 영상자료원이 운영하는 시네마테크KOFA에서는 이와 연계하여 영화관 상영과 부대행사를 결합한 '4‧K-클래식' 프로그램을 9월부터 운영한다. 4K 디지털로 복원한 고전영화를 대형 스크린으로 감상할 수 있는 귀중한 기회가 될 것이며, 감독과 평론가를 초청해 당시 제작환경과 작품에 대한 심도깊은 대화를 관객에게 선사할 예정이다.
'뽕' 상영 후 이두용 감독과 오동진 평론가가 참석하는 관객과의 대화를 시작으로, '안개마을' 상영 후 함연선 평론가의 강연, '태' 상영 후 하명중 감독, 김홍준 한국영상자료원장의 관객과의 대화 등 다채로운 행사도 예정되어 있다.
한국영상자료원이 2012년부터 운영하는 유튜브 '한국고전영화채널'은 82만 이상이 구독하고 있으며, 200편 이상의 한국고전영화를 무료로 감상할 수 있다.
ebada@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조인성 "연예인 안 됐다면? 태권도 사범…20대로 돌아가고 싶지 않다"
- 악뮤 이찬혁 "이별 후 해병대 입대 결정"…'어사널사'에 담긴 사연 고백
- "우리집 앞에서 자는 매니저"...김진우, 훈훈한 미담 공개
- 안재홍, 주오남 지우고 훈남 변신…"'마스크걸', 마음이 움직인 작품"
- NCT 마크, 미성년자 악플러 용서했다…SM "예외적 선처"
- "노사연 부친은 민간인 학살 주도 인물"...과거사 폭로글 일파만파
- '동상이몽2' 합류 조우종 "♥정다은과 떨어져 생활" 각각살이 고백
- (여자)아이들 소연, '솔로지옥' 문세훈과 백화점 데이트?…"친한 사이일 뿐"